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법무부 결국 소송…AT&T-타임워너 합병 무산위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랜달 스티븐슨 AT&T 최고경영자(왼쪽)와 제프리 비윅스 타임워너 최고경영자(오른쪽)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랜달 스티븐슨 AT&T 최고경영자(왼쪽)와 제프리 비윅스 타임워너 최고경영자(오른쪽)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 김은별 특파원] 미 법무부가 결국 통신기업 AT&T와 타임워너의 합병에 제동을 걸었다. 이에 따라 850억달러에 달하는 초대형 합병이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20일(현지시간) 미 법무부는 AT&T와 타임워너의 합병을 막기 위해 워싱턴DC 연방 법원을 통해 소송을 제기했다.
법무부는 "두 회사의 합병이 독점금지법을 위반한다"며 "AT&T가 타임워너의 망을 통제하게 되기 때문에 경쟁자들에게 수억달러 가량의 추가 부담을 안겨줄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결국 양사의 합병이 소비자들에 대한 부담으로 돌아간다는 주장이다.

AT&T는 지난해 10월 850억달러 규모에 타임워너를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타임워너는 영화사인 워너브러드스를 비롯해 인기 유료채널 HBO와 터너방송 산하의 TV 방송사들을 보유하고 있다. 터너방송사 산하에는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편파방송이라고 비판한 CNN도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AT&T가 타임워너를 인수하려면 CNN을 매각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CNN 보도에 불만을 갖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거래에 불이익을 주는 것 아니냐는 지적을 내놓았다.

법무부의 행보에 양사는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랜들 스티븐슨 AT&T CEO(최고경영자)는 합병 후 회사가 너무 강력해 질 것이라는 아이디어에 대해 "매우 우스꽝스럽다"고 대답했다. 또 "지금껏 많은 인수합병을 해 왔지만 이번처럼 법무부와 이견을 가진 적은 없었다"고 불만을 나타냈다.

AT&T 측은 공식 논평을 내놓고 "법무부의 제소는 수십년간 반독점 관행을 봐도 급진적이고, 설명할 수 없는 행보"라고 전했다.

한편 이날 뉴욕증시에서 AT&T는 0.4% 상승 마감한 반면, 타임워너 주가는 1.2% 하락했다.



뉴욕 김은별 특파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