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30조 서울시 금고지기 1만3000원 책 훔치다 입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행안부에서 파견온 서울시 J국장, 지난 1일 종로 교보서적서 1만3000원 상당 책 훔쳐 달아나다 직원에 적발, 밀치는 사건 발생....해당 국 내부 기강 해이 비판 일어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내년도 서울시 예산 규모는 31조7429억원이다. 처음으로 30조원을 돌파했다.

서울시는 '작은정부'로 불릴 정도로 위상이 막강하다.
이런 서울시 살림 금고지기가 최근 종로 교보서적에서 1만3000원 상당의 여행관련 책을 훔치려다 직원에게 적발돼 입건된 초유의 사태가 발생해 빈축을 사고 있다.

서울 종로경찰서에 따르면 서울시 국장급 공무원 조모씨(50)는 지난 1일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교보서적에서 여행서적 한 권을 계산하지 않고 외투 주머니에 넣어 몰래 들고 나갔다 서점 보안팀장에 의해 근처에서 붙잡혔는데 서점으로 돌아오는 과정에서 팀장을 폭행, 달아난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행정고시 32회 출신 J국장은 당시 행자부에서 2016년2월5일 인사 교류로 서울시에 와 2년 여 동안 서울시 재무국장으로 재직하고 있어 고위공직자로서 있을 수 없는 일이 발생, 서울시가 15일자로 직위해제했다.
서울시는 행자부과 인사 교류를 해 J 국장 이전에도 행자부 출신 P국장을 재무국장에 임명했다.

연이어 서울시 곶간지기를 다른 부처 인사에게 맡긴 것이다.
서울시청사

서울시청사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에 따라 당초 “서울시 곶간을 외부 인사에게 맡겨야 하는가” 하는 내부 직원들 비판 목소리가 있었으나 박원순 시장은 전임 P 국장 1년, J국장 2년 등 3년 여 동안 외부 인사에게 맡겼다.

특히 당시 서울시는 행자부와 관계가 별로 좋지 않은 가운데 중앙정부와 정보 교류 및 정책 조율하는 정도의 대외협력관 자리 정도 교류면 몰라도 굳이 재무국장을 외부인사에게 맡기는 것에 대해 말들이 많았다.

재무국장은 서울시 세입· 세출 정보를 한 눈에 들어다볼 수 있는 중요한 자리다.

서울시 관계자는 “담당 국장이 전임자에 이어 또 다시 재무국장으로 발령날 때도 내부에서 ‘굳이 재무국장을 당시 행자부 출신으로 임명하는 이유를 모르겠다’며 불만이 많았는데 이번 이런 일까지 발생, 박 시장도 (인사)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게 됐다”고 비판했다.

본지는 2016년9월24일 '27조 '곶간지기' 행자부에 내준 서울시 뭔 생각?“이란 기사를 통해 이 문제를 집중 제기했다.

이와 함께 재무국 주요 과장 몇 명과 관련한 이런저런 말들이 나오면서 내부 직원들 사기가 크게 꺾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최근 38세금징수과 일부 공무원들이 내부 정보를 언론에 제보하는 등 전반적으로 조직 기강이 해이돼 조직 정비가 필요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하위직 공무원들의 잇단 자살 이후 장혁재 기조실장의 전격 사퇴에다 이번 고위직 공무원의 절도 사건까지 터져 서울시 공직 분위기 역대 최악으로 치닫고 있다는 평가다.

서울시 직원들의 잇단 자살 이후 직원 사이트에 심한 비판 글까지 나도는 등 서울시청 분위기가 심각하게 돌아가는 가운데 이런 불미스런 사건까지 발생해 안타깝다는 반응이 지배적이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