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교총 "전문직 교원단체로 재탄생하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07회 정기대의원회 개최 후 특별결의문 채택
교총 "전문직 교원단체로 재탄생하겠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이 국민에게 신뢰받는 전문직 교원단체로 재탄생하겠다고 밝혔다.

교총은 11일 오후 2시 서울 서초구 교총회관에서 제107회 정기대의원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특별결의문을 채택했다고 이날 밝혔다. 교총대의원회는 교총 최고 의결기구로 17개 시·도교총의 회원 수에 비례한 선출 대의원과 직능단체 배정 대의원 등으로 구성됐다.
이날 참석한 대의원들은 "교총이 과거 70년 교육사에서 교육제도 수립과 교육정책의 운영에 큰 책임을 다했던 것처럼 앞으로도 선도적인 리더십으로 국가 교육정책 결정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해 교육 변화와 개선에 적극 앞장서겠다"며 "교총의 70년 여정, 30년 도약을 통해 100년 교육 미래를 설계해 국민에게 신뢰받는 전문직 교원단체로 재탄생하겠다"고 다짐했다.

교직사회가 갈수록 노동직·기능직화한다고도 비판했다. 대의원들은 "교직은 교육전문직으로 학생들이 올바른 인성과 창의적 지성을 함께 갖춘 전인적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경주하는 숭고한 직업"이라며 "국민들과 제자들로부터 신뢰와 존경을 받기 위해 지속적인 연수와 연찬을 통해 전문성을 함양하고 취약·소외 계층을 위한 '희망의 사다리' 교육을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현 정부의 교육 정책 추진에 대한 비판도 나왔다. 교총은 결의문을 통해 "역대 정권이 '개혁', '혁신' 등을 앞세운 교육정책을 쏟아냈지만 현장성이 부족하고 성과내기에 급급해 결국 실패했다"며 "문재인 정부는 이러한 실패를 교훈 삼아 특정 교육주장에 경도돼 일방적인 교육정책을 강행하기보다는 교육의 실천자이자 주체인 교원들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교총의 정책 참여를 보장해달라"고 요구했다.
교육감 선거제도 개편도 주장했다. 교총은 "교육감 직선제 이후 상당수의 교육감들이 선거 과정 전후의 비리로 국민적 우려와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며 "내년 6월 교육감 선거에는 지역교육을 올바르게 이끌 전문성과 높은 도덕성을 가진 교육감들이 반드시 선출될 수 있도록 합법적인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 밖에 교육기본법, 교원지위법에 명시된 교권 존중 조항이 지켜질 수 있도록 국회에 계류 중인 '교원의 지위향상 및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특별법 개정안' 통과도 요구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