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인규, 도피설 부인…"국정원이 '논두렁 시계' 흘려달라 요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인규 전 중수부장(사진=연합뉴스)

이인규 전 중수부장(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로 이어진 '박연차 게이트' 사건 수사를 지휘했던 이인규 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이 자신을 둘러싼 국내외 일각의 '미국 도피설'을 부인했다. 미국을 여행중인 것이지 도피한 것이 아니라는 취지다. 이 전 부장은 또한 당시 국가정보원 직원들이 노 전 대통령과 관련한 '논두렁 시계' 얘기를 언론에 흘려 타격을 입힐 것을 요청했다고 주장했다.
이 전 부장은 7일 기자들에게 보낸 자신의 입장문에서 "일하던 로펌을 그만 둔 후 미국으로 출국하여 여러 곳을 여행 중에 있다"면서 "이로 인해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의 잘못을 회피하기 위하여 해외로 도피하였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말했다.

이 전 부장은 그러면서 "노 전 대통령 수사와 관련하여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일은 없었으며 검사로서 소임을 다하였을 뿐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만일 노 전 대통령 수사와 관련하여 제가 잘못한 점이 있어 조사 요청이 오면 언제든지 귀국하여 조사를 받겠다"고 했다.
이 전 부장은 2015년 언론 인터뷰에서 2009년 검찰 수사 당시 노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가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명품 시계를 받았다는, 이른바 '논두렁시계'에 대한 언론 보도가 나온 배경에 국가정보원이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국가정보원 개혁위원회는 지난달 24일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2009년 4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이중적 행태를 부각하라'는 방침을 승인했으며, 한 국정원 간부가 당시 이 전 부장에게 "고가시계 수수 건 등은 중요한 사안이 아니므로 언론에 흘려서 적당히 망신주는 선에서 활용하라"는 언급을 했다고 발표했다.

이와 관련, 이 전 부장은 "2009년 4월14일 퇴근 무렵 국정원 전 직원 강모 국장 등 2명이 저를 찾아와 원세훈 원장의 뜻이라며 '노 전 대통령을 불구속하되, 시계 수수 사실을 언론에 흘려 노 전 대통령에게 도덕적 타격을 가하는 것이 좋겠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주장했다.

이 전 부장은 "이들의 언행이 너무 어처구니가 없었다"면서 "화가 난 제가 '원장님께서 검찰 수사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내일 오전 기자 브리핑에서 이러한 사실을 알려 감사한 마음을 표시하겠습니다. 원장님께도 그리 전해 주십시오'라고 정색하며 말했다"고 밝혔다.

이어 화를 내면서 '국정원이 이렇게 해도 되느냐'고 직원들을 강하게 질책했고, 이에 직원들은 자신들이 실수를 한 것 같다며 오지 않은 것으로 해달라고 한 뒤 황급히 돌아갔고 본인은 이를 상부에 보고했다는 게 이 전 부장의 설명이다.

이 전 부장은 이후의 언론 보도를 언급하고 "보도가 연이어져 국정원의 소행을 의심하고 나름대로 확인해본 결과 그 근원지가 국정원이라는 심증을 굳히게 됐다"고 말했다.



김효진 기자 hjn252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