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양천구 주민자치 역량 정부 평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주민들이 직접 만드는 우리동네 역사자료집과 마을브랜드화로 ‘제16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 서 우수한 평가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양천구(구청장 김수영)는 제16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에서 2개 동이 주민자치분야와 지역활성화 분야에서 각각 우수상을 수상했다.

지난달 26일부터 29일까지 여수 엑스포세계박람회장에서 열린 전국주민자치박람회에서 주민자치분야에서는 목2동이 ‘마을역사자료집 발간’, 지역활성화분야는 신월7동이 ‘해맞이마을 만들기’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목2동은 단독가옥과 토박이들이 많이 살고 있는 정 깊은 마을이었다. 최근 교통 발달과 마을 개발로 젊은 층 유입이 많아져 세대 간 화합이 어려워지고 옛 모습과 역사가 잊혀져갔다. 이를 안타깝게 여기던 마을주민들은 합심하여 과거부터 현재까지 목2동 전통과 변화상 등을 담은 역사자료집 발간을 추진했다.

목2동 주민들은 역사자료집 발간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었다. 역사자료집이 지난해 5월에 완성됨에 따라 마을의 역사를 알리기 위해 지난해 10월에는 마을사진 전시회를 개최했다.

이런 주민들 노력은 세대 간 소통과 화합으로 역사와 문화를 가꾸는 계기를 마련했다.
목2동 홍보부스

목2동 홍보부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올해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목2동 역사퀴즈대회 등을 개최했다.
이같은 노력이 주민자치분야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신월7동은 마을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2년 6개월간 주민들이 자체적으로 ‘해맞이 마을’브랜드화를 추진했다. 마을입구에 마을 표지석을 정비, 주민들이 스스로 마을축제와 녹색장터 등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또 지양산 해맞이봉에 정상석을 설치하는 등 지역명소를 개발했다. 뿐 아니라 나비남 멘토단 등 나눔을 통한 복지사업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전국 383개 사업 중 최종 64개 사업이 우수사례 전시관을 운영했다. 이 중 양천구는 주민자치와 지역활성화 2개분야에 참가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주민주도의 마을 주민자치를 꿈꾸는 주민자치위원들 열정과 노력이 우수상이란 값진 결과를 낳은 것”이라며 “이번 기회를 발판으로 양천구의 주민자치가 한층 더 성숙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