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럼프 맹공에…日도요타, 멕시코 생산 줄이고 미국서 늘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멕시코 신규공장 생산규모 10만대로 축소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일본 도요타자동차는 마쓰다 자동차와 함께 16억달러(약 1조8000억원)를 투자, 미국 남부에 연산 30만대 규모의 새 공장을 건설하기로 했다. 사진은 도요다 아키오 도요타자동차 사장의 모습.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일본 도요타자동차는 마쓰다 자동차와 함께 16억달러(약 1조8000억원)를 투자, 미국 남부에 연산 30만대 규모의 새 공장을 건설하기로 했다. 사진은 도요다 아키오 도요타자동차 사장의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일본 도요타자동차가 현재 멕시코에 건설 중인 공장의 생산규모를 절반으로 줄이고 투자규모도 30% 낮추기로 했다고 25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이 보도했다. 대신 주력시장인 미국에서의 생산규모를 확대한다. 취임 초부터 도요타의 멕시코 공장 설립에 날을 세웠던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발언이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보도에 따르면 도요타자동차는 멕시코 중부 과나후아토에 설립중인 신규공장의 연간 생산대수를 20만대에서 10만대로 축소하기로 했다. 투자액 역시 10억달러에서 7억달러로 줄인다. 당초 도요타는 2019년부터 이 공장에서 코롤라를 생산해 미국으로 수출한다는 방침이었으나, 생산차종도 픽업트럭 타코마로 변경했다.
대미 판매량이 많은 코롤라는 미국 공장에서 집중적으로 생산하기로 했다. 도요타는 2021년까지 마쓰다와 미국 공장을 설립, 연 30만대 생산체제를 갖춘다는 방침이다.

앞서 도요타는 트럼프 대통령이 국경세 등을 언급하며 도요타의 멕시코 공장 설립을 비난하자, 미국 켄터키 완성차 공장에 13억3000만달러를 투자하고 2020년부터 웨스트 버지니아 공장에서 하이브리드자동차의 핵심부품을 생산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미국은 도요타의 주력시장 중 하나로, 지난해 도요타의 북미시장 판매량은 284만대를 기록해 전 세계 판매량의 30%를 차지했다.

다만 올 상반기 미국의 신차 판매량이 감소세로 돌아선 데다 트럼프 정권 하에서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의 행방도 불투명하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도요타가 미국, 캐나다, 멕시코에 위치한 8개 완성차 공장에서의 투자, 생산차종을 어떻게 효율적인 체제로 구축하느냐에 따라 향후 경쟁력이 좌우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