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靑 “민노총 불참 매우 안타까워…노동계 대표단과 만찬은 계획대로 진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청와대는 24일 오후 예정된 대통령과 노동계 인사들과의 청와대 만찬에 민주노총이 불참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발표한 입장문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양대 노총 대표단과 노동시간 단축, 사회적 연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차별해소 등에 모범을 보여 온 산별·비정규직·미가맹 노조 등을 청와대에 초청해, 노동존중사회 실현과 사회적 대화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자 했다”며 “그러나 민주노총이 불참선언을 하게 되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민주노총 대표단이 불참하더라도 오늘 행사는 노동자들의 근로조건 향상과 우리사회가 한 단계 더 진전할 수 있도록 묵묵히 현장에서 노력하고 있는 노동계 대표단과 함께 당초 계획대로 진행할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민주노총이 일자리 창출과 노사관계의 정상화를 염원하는 국민들을 생각해 참여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이날 민주노총, 한국노총 대표자들과 간담회를 한 뒤, 산별·개별노조 대표자들과 함께 만찬 행사를 열 계획이었다. 민주노총 산하 영화산업노조, 희망연대노조, 서울지하철노조, 정보통신산업노조, 보건의료노조, 한국노총 산하 핸즈식스노조, 국회환경미화원노조, 자동차노련, 금융노조, SK하이닉스노조 등 10곳이 초청됐다. 개별 노조로는 청년유니온, 사회복지유니온이 청와대의 초청을 받았다.

하지만 민주노총은 이날 오전 입장문을 내고 “민주노총을 존중하지 않은 청와대의 일방적 진행에 따른 불가피한 결정으로 강력한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며 청와대 초청 행사 불참을 선언했다.
이에 따라 안병호 영화산업노조 위원장을 제외한 민주노총 지도부 및 민조노총 산별노조 위원장은 불참하게 됐다.

민주노총은 간담회 파행의 책임을 청와대로 돌렸다. 민주노총은 “무엇보다 노정대화로 논의되던 자리에 청와대와 정부가 일방적으로 노사정위원장을 배석시키겠다고 입장을 정한 것은 민주노총 조직 내부에서는 큰 논란이 있을 사안인데도 민주노총에서는 노정관계 복원이라는 대의에 입각해 1부 대표자 간담회 참여를 결정했다”면서 “이런 진정성 있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청와대는 주객을 전도해 1부의 진정성 있는 간담회보다 2부 정치적 이벤트를 위한 만찬행사를 앞세우는 행보를 하면서 결국 사단을 불러 일으켰다”고 말했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