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도시바 주총 매각 안건 통과…남은 과제는 (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일본 도시바 반도체

일본 도시바 반도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원다라 기자] SK하이닉스가 참여한 한미일 연합이 도시바 메모리 사업 인수가 또 한 고비를 넘었다.

24일 SK하이닉스 관계자는 "내년 3월 최종 계약 완료되는 시점까지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도시바는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자회사 도시바 메모리를 '판게아'에 매각하는 안건을 통과시켰다. 판게아는 미국 투자사 베인캐피털과 애플, 한국 SK하이닉스, 일본 광학기기 제조업체 호야 등이 참여한 한미일 연합이 설립한 인수목적회사다.
이제 내년 3월까지 도시바 매각이 넘어야 할 산은 크게 두 가지다. 우선 미국 웨스턴디지털(WD)과의 법적 분쟁을 해소해야 한다. WD는 지난해 5월 도시바 메모리의 주력 생산시설인 욧카이치 공장 공동운영 파트너사인 샌디스크를 인수했다.이 인수 계약을 계기로 WD는 도시바의 협업 대상으로 올라섰고, 조인트벤처 파트너 지위를 내세워 도시바 메모리 매각을 반대해왔다.

도시바 주식의 상장을 유지하기 위해 내년 3월 말까지 매각 절차를 완료할 수 있을지도 여전히 미지수다. 올 회계연도가 끝나는 내년 3월 전 거래가 종결되지 못해 재무구조 개선이 안 되면 2년 연속 자본잠식이 불가피하다. 이 경우 도쿄증권거래소 상장폐지 대상이 될 수 있다.

각국 반독점 심사도 도시바가 정한 기한 내에 끝내야한다. 각국 독점금지법 심사에는 6∼9개월가량 걸리므로 내년 3월까지 시간과의 싸움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쓰나카와 사토시 도시바 사장은 임시주주총회에서 WD과의 소송 결과와 관련된 질문에 “만약 (WD 소송 결과에 따라 도시바 메모리를 판매할 수 없을 경우) 환경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생각하고 추진하고 있다”며 “3월 말까지 주식 양도를 완료해 상장 폐지를 피하기 위해 재무 기반을 회복하는 것에 전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채, 운전자금, 자본지출 추정치에 근거한 도시바 메모리 매각 금액은 2조 엔(약 20조3000억 원)이다. 한미일 연합에 참가한 SK하이닉스는 3950억 엔(4조143억 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도시바 메모리 지분율은 도시바와 호야가 각각 40.2%, 9.9%를 보유하게 된다. 50.1%로 과반이 넘는다. 한미일연합이 갖는 지분율은 49.9%다. 이 중에서 SK하이닉스는 최대 15%까지 지분을 유지할 수 있다.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