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핵무기 장착 B-52 24시간 비상 출격 태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디펜스원 "북핵 등 지정학적 변화 대응 준비"…냉전 종식 후 4반세기만의 일

美, 핵무기 장착 B-52 24시간 비상 출격 태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진수 기자]미국 공군은 냉전시대에 운용했던 전략 핵폭격기 B-52(사진)의 24시간 비상 발진 태세를 재가동할 태세라고 미 군사안보 전문 매체 디펜스원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루이지애나주 박스데일공군기지의 3.3㎞짜리 활주로 끝 주기장에 핵폭탄이 장착된 B-52 여러 대를 늘 대기시켜 놓고 언제든 출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박스데일의 B-52 주기장은 1991년 냉전 종식 이후 지금까지 사용되지 않고 있다.
데이비드 골드페인 미 공군 참모총장은 "특정 사안에 대처하기 위한 계획이라기보다 우리가 처한 현실에 대처해 완벽한 준비 태세를 갖추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B-52의 상시 비상 출격 체제 재가동 명령이 이미 하달된 것은 아니다. 명령에 대비해 사전 준비를 하는 것이다. 결정권은 미군의 핵무력을 관장하는 존 하이텐 전략사령관이나 북미 방어 책임자인 로리 로빈슨 북부사령관에게 있다.

디펜스원은 B-52 비상 대기 체제 재가동과 관련해 "지정학적 변화에 따른 미군의 대응에서 공군이 취할 많은 조치 가운데 하나"라며 지정학적 변화로 "북한의 핵무기 급진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 대결적 접근, 러시아의 점증하는 군사력 증강과 군사 활동 증가를 들었다.
골드페인 총장은 핵 전면전을 상정한 냉전시대와 달리 '제한적' 핵전쟁이 가능하다는 점에 대해 시사한 바 있다.

박스데일에서는 B-52 비상 대기 태세 재가동에 대비해 주기장 인접 건물 개보수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건물 내부에는 주기장에서 대기하는 B-52 9대의 승무원 100명 이상이 사용할 수 있는 침상ㆍ당구대ㆍTV가 새로 설치되고 있다.

디펜스원은 핵전쟁시 각각 미 국방장관과 전략사령관의 비상공중지휘기 역할을 하는 E-4B 나이트 워치, E-6B 머큐리도 앞으로 박스데일에서 종종 비상 대기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박스데일과 핵폭격기가 있는 다른 공군기지에서는 현재 미국이 개발 중인 신형 핵 순항미사일용 격납 시설도 지어지고 있다.





이진수 기자 commu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