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5일마다 열던 순천 아랫장, 이제 매일 엽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소벤처기업부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 선정 후
야시장 등으로 방문객 늘어
100년만에 상설시장 변신
장날엔 전국서 2만여명 몰려


상설시장 개장에 앞서 순천 아랫장 상인들이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상설시장 개장에 앞서 순천 아랫장 상인들이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동훈 기자]KTX 순천역에서 걸어서 10분이면 순천 아랫장에 도착한다. 순천시를 가로지르는 동천을 건너자 흙냄새가 가득하다. 3만3000㎡(약1만평) 규모의 시장이 비좁아 상인들이 거리에 매대를 펼쳤다. "5000원이면 거저재. 깎을 것도 없어야" "그라믄 덤이라도 주고 그러쇼" 흥정 소리가 정겨운 이곳은 100년만의 변신을 준비하고 있다.
순천아랫장은 24일부터 매일 열린다. 1900년대 문을 연 이후 줄곧 5일마다 열리던 장이 처음으로 상설시장이 되는 것이다. 2015년 중소벤처기업부의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에 선정된 이후 야시장 등으로 방문객이 크게 늘면서 수요가 늘어난 덕이다.
 
순천아랫장 전경

순천아랫장 전경

원본보기 아이콘

박광수 순천아랫장번영회 상인회장 "아랫장을 찾는 이들이 전국 각지에서 몰려 장날엔 2만여명이 넘는다"며 "상설시장으로의 변신에 도전하려 한다"고 말했다. 황형하 순천시아랫장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단장은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에 맞춰 상설시장을 개장한다"며 "내일로 등 기차여행을 하는 젊은세대, 옛 향수를 느끼고 싶은 부모세대 등이 모두 찾아 올 수 있는 시장을 만들겠다"고 했다. 상설시장이 마련되면 상인 매출은 20~30% 늘 것으로 기대된다.

아랫장 상설장터는 매일 오후 2시부터 8시까지 운영되며 2ㆍ7일 5일장날에는 쉰다. 상설장터에서는 먹거리장터가 중심이 돼 장날과 마찬가지로 농수산물과 축산물, 특산품과 활어수산물 등을 직거래로 할인 판매한다. 기차여행 중 아랫장을 방문했다는 정수진(22)씨는 "볼거리ㆍ먹을거리가 많아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며 "상설시장으로 변하면 언제든 와서 즐길 수 있게 되니 정말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순천아랫장 야시장

순천아랫장 야시장

원본보기 아이콘

순천 아랫장에는 야시장에 있다. 야시장에는 각양각색의 맛을 한 곳에서 느낄 수 있고 기발한 아이디어가 담긴 먹거리가 많다. 청년사업가와 대학생, 지역 소상공인 등이 참여해 짱뚱어빵, 오징어통구이, 큐브스테이크 등 값싸고 맛있는 다양한 음식들이 발길을 사로잡는다.
야시장의 또 하나의 즐거움은 문화예술 공연이다. 황 단장은 "문화예술 공연은 각 학교나 지역내 동아리단체 회원들과 문화예술인들의 재능기부로 이뤄져 더욱 의미가 있다"며 "이외에도 한복 입어보기, 떡메치기, 비누 공예 등과 같은 각종 체험프로그램도 열고 있다. 전국 각지의 전통시장 40여곳이 견학을 다녀가기도 했다"고 밝혔다.

지역 특산물인 찔룩게 튀김을 선보이는 김정주 대표

지역 특산물인 찔룩게 튀김을 선보이는 김정주 대표

원본보기 아이콘

방문객이 넘치면서 상인들도 신이 났다. 40년째 아랫장에서 방앗간을 운영중인 이경원 대표는 "야시장과 각종 문화공연 덕에 방앗간을 찾는 사람들도 크게 늘었다"며 "상설시장을 여는 등 변화를 시도하는 아랫장의 노력 덕"이라고 말했다. 부침개 전문 식당을 운영하는 김정주 대표는 "지역 특산물인 찔룩게 튀김 메뉴가 요새 최고 인기"라며 "전통시장이 살아나니 지역 농어민 얼굴에도 생기가 돌고 있다"고 했다.



정동훈 기자 hoon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