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당정, 내년 신DTI·DSR 도입…안심전환대출 제2금융권 확대(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3일 열린 가계부채 종합대책 당정협의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가 발언하고 있다.

23일 열린 가계부채 종합대책 당정협의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가 발언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부애리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 가계부채 종합대책과 관련 내년부터 총부채상환비율(DTI) 제도를 개선하고 2018년부터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또 정부와 여당은 취약차주의 제2금융권 관리를 강화하고 서민 실수요자를 보호하는 차원에서 안심전환대출과 같은 제2금융권 모기지 상품을 새로 선보일 방침이다.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당정협의를 갖고 24일 발표될 가계부채 종합대책에 앞서 최종 점검에 나섰다.

김 부총리는 모두발언을 통해 "가계부채 총량 측면에서 점진적 연착륙을 위해 신DTI와 DSR을 도입할 것"이라며 "차주 상환 능력을 정확히 반영할 수 있도록 DTI 제도를 개선해 내년 1월부터 시행하고, 2018년 하반기부터는 DSR을 도입하겠다"고 설명했다.

정부와 여당이 도입을 추진하는 신(新) DTI는 주택담보대출에서 소득 대비 원리금 상환비율을 나타내는 계산식을 개선한 것이다. 모든 대출의 원리금 상환액을 1년 단위로 계산하고 장래 예상 소득까지 고려한 DSR은 당초 2019년까지 도입할 방침이었지만 내년 하반기로 도입시기가 앞당겨졌다.
김 부총리는 "서민과 실수요자가 애로를 겪지 않도록 보완장치를 강구하고, 가계부채 총량 관리와 함께 취약계층의 맞춤형 지원방안 마련에도 만전을 기하겠다"며 "채무 상환의 애로가 있는 경우 연체위험을 관리해 신속한 재기를 돕도록 하고, 과도한 대출 금리상승으로 인한 상환 부담이 급격히 늘어나지 않도록 점검을 강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당정은 가계부채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제2금융권 관리 대책도 마련키로 했다.

가계부채 종합대책 당정협의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렸다.

가계부채 종합대책 당정협의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렸다.

원본보기 아이콘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당정협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당은 서민 실수요자 보호와 함께 취약차주가 많은 제2금융권의 관리가 필요하다는 점을 (정부에)강조했다"고 밝혔다.

또 김 정책위의장은 "가계부채 리스크 관리 과정에서 서민 실수요자들의 대출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기로 했다"면서 "안심전환대출과 같은 제2금융권 모기지 상품을 신규 도입해 차주의 상환 부담을 덜어주고 가계부채 질적 구조를 개선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와 함께 최근 글로벌 금리 상승 등으로 인해 국내 대출금리가 과도하게 인상되지 않도록 산정체계 합리화에 노력을 지속하기로 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다양한 문제가 복합돼 단기간 내 해결이 쉽지 않은 만큼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종합대응 한다는 원칙하에 취약차주 지원, 가계부채 연착륙 유도, 근본적 상환능력 제고에 중점을 두고 가계부채 종합대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