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공시+]이수앱지스, B형 혈우병 신약 특허 취득

최종수정 2017.10.23 08:59 기사입력 2017.10.23 08:59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희귀질환치료제 개발 전문 기업 이수앱지스 가 B형 혈우병 신약 물질에 대한 국내 특허를 취득했다고 23일 밝혔다.

이수앱지스는 미국 나스닥 상장기업 카탈리스트 바이오사이언스(Catalyst Biosciences, Inc.)와 공동개발 중인 피하주사제형의 B형 혈우병 치료제 ‘ISU304/CB 2679d’의 국내 물질 특허 취득을 특허청으로부터 최종 통보 받았다.
B형 혈우병은 유전적으로 9번 혈액응고인자의 결핍으로 지혈이 되지 않는 희귀난치성질환이다. B형 혈우병 환자들은 출혈 예방을 위한 주기적인 치료제 투여가 필요한데, 피하주사제형의 ISU304가 시판되면 정맥 투여를 받기 위한 번거로움이 줄어 환자의 치료 편의성을 증대시키고, 소아 및 유아 환자들에 더 좋은 치료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다.

ISU304는 유럽 희귀의약품 지정에 이어 지난달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도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돼 7년 간의 시장독점권 확보, 임상시험 연구비 지원, 임상시험 비용의 세금 감면 등의 혜택을 받게 될 전망이다.

이수앱지스 관계자는 “이번 ISU304 물질 특허 취득으로 B형 혈우병의 새로운 치료법을 인정 받았다”며 “최대한 빠른 시기에 임상을 완료해 B형 혈우병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법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ISU304는 지난 3월 식품의약품안전처(MFDS)로부터 임상1상 계획을 승인 받은 이후 환자 투약을 통해 일부 안전성이 확인된 상태다. 회사는 내년 상반기에 임상1상 최종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박미주 기자 beyond@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