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당정청 "신고리 건설 재개 결론 존중…24일 최종방침 확정"(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고리 5, 6호기 공론화위원회 건설 재개 권고안 관련 당·정·청 회동

신고리 5, 6호기 공론화위원회 건설 재개 권고안 관련 당·정·청 회동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부애리 기자] 당·정·청은 20일 신고리 5, 6호기 공론화위원회 건설 재개 권고안을 수용해 오는 24일 최종 방침을 결정키로 했다.

이날 이낙연 국무총리는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당·정·청 회동을 주재하면서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사는 재개하되 원전은 축소하라는 공론화위원회 권고안을 정중히 접수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날 회동에는 이 총리를 포함해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이 참석했으며, 청와대측에서는 장하성 정책실장, 김수현 사회수석, 전병헌 정무수석이 자리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우원식 원내대표, 김태년 정책위의장, 이춘석 사무총장이 참석했다.

이 총리는 "신고리 5, 6호기 건설재개는 물론 신재생 에너지 비중을 늘리고 사용후핵연료 해결방안 마련 등 에너지 정책에 대한 보완적 권고도 충분히 수용하겠다"면서 "대국민 설명과정을 거쳐 오는 24일 국무회의에서 최종 방침을 결정하고 후속조치를 이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 총리는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를 통한 권고를 받들어 정부가 결정한 것을 국민도 받들어 달라"면서 "공론화 결과는 대민 민주주의의 또 하나의 성숙이며 갈등이 해소되지 못하고 지속되는 문제 해결에 이번 공론화 과정은 좋은 선례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이 총리는 "총리 자문기구로 7월 출범한 공론화위원회는 지난 3개월간 공정성과 중립성을 지키면서 모든 과정을 충실하고 원만하게 관리했다"면서 "471명 시민단은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참여하면서 상당한 식견을 가지고 공론을 형성해줬다"며 감사를 전했다.

신고리 5, 6호기 공론화위원회 건설 재개 권고안 관련 당·정·청 회동

신고리 5, 6호기 공론화위원회 건설 재개 권고안 관련 당·정·청 회동

원본보기 아이콘


장하성 정책실장은 "청와대는 국민의 준엄한 결정을 당과 정부가 잘 뒷받침 하겠다"면서 "원전 안전을 강화하고 신재생 에너지 산업을 혁신성장의 축으로 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 정책실장은 "공론화 과정은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진 국민이 의견 차이가 있는 이슈에 어떻게 갈등을 만들지 않고 서로 승복하고 존중할 수 있는지를 보여줬다"면서 "공정한 과정 이끌어준 김지형 위원장 비롯한 공론화위원회 시민 참여단 여러분과 국민들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탈핵모임 국회 대표를 하면서 원전 중단을 구상했던 저로서는 아쉬운 결정"이라면서도 "권고 결정은 존중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신고리 5,6호기 공사 재개 시 안전을 강화하고 신재생 에너지 투자 강화하라는 요구도 있었다"며 "에너지 전환 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조직개편을 통해 힘을 모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현 민주당 대변인은 회동 이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정부에 신고리 공사 재개 시 원전 안전성을 제고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면서 "공론화위원회 내 의결을 달리했던 분들 께서도 결과 수용해줄 것을 간곡히 요청하며 충분히 설명하고 설득하는 노력을 최대한 기울이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또 "원자력 발전 축소 권고와 같이 앞으로 원전을 축소하는 등 에너지 전환 정책기조는 차질없이 추진키로 했다"며 "이번 공론화의 그 의미를 면밀히 분석해 향후 첨예하게 의견이 엇갈리는 사안을 해결하는데 활용키로 했다"고 말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