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제주공항 설명회, 빅3 모두 참가…두산·한화·듀프리·현대百도 관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롯데, 신라, 신세계 '빅3' 모두 설명회 참석
두산, 한화갤러리아, 현대백화점도 관심

제주공항 설명회, 빅3 모두 참가…두산·한화·듀프리·현대百도 관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제주국제공항에 면세업계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한화갤러리아의 임대차 계약 종료에 따른 신규사업자 선정을 위해 한국공항공사 측이 주최하는 설명회에 주요 사업자들이 모두 참여했다. 중국인관광객 회복 가능성과 정부의 제도개선방안의 방향, 인천공항공사의 임대료 조정 여부 등 변수가 많지만 기업들은 입찰에 긍정적인 분위기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30분 한국공항공사 제주지역본부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제주국제공항 국제선 출국장면세점 운영자 선정 설명회'에 롯데면세점, 신라면세점, 신세계면세점 등 상위 사업자를 비롯해 현대백화점, 두산, 한화갤러리아, 스위스 듀프리, 중소면세점 시티플러스, 부산면세점, 에스엠면세점 등이 참가했다.
신규사업자 선정에 나서는 매장은 제주공항 국제선 출국장에 위치해 있으며 1112.80㎡(면세매장 409.35㎡) 규모다. 한국공항공사 측은 기존 최소보장금액을 기준으로 사업자를 선정하던 것에서 기본임대료와 함께 매출과 연동해 임대료를 내는 최소영업요율(20.4%) 방식으로 바꿨다. 중국 정부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보복으로 중국인관광객의 발길이 끊겨 영업 환경이 크게 악화된 것을 감안한 조치다.

각 업체들의 최종 입찰제안서를 확인해 봐야 하지만, 인천국제공항에서의 학습효과에 따라 입찰기업들은 공격적인 요율 제시는 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번 만큼 내는 구조로 바뀌면 사실상 임대료 부담은 큰 폭으로 낮아지는 셈이다.
제주국제공항 면세점에서 고객들이 물건을 사기 위해 줄을 서고 있다.

제주국제공항 면세점에서 고객들이 물건을 사기 위해 줄을 서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현장설명회 참가는 입찰을 위해서는 필수적이다. 현장설명회에 오지 않을 경우 입찰 자격도 없다. 입찰참가(제안서 제출) 등록은 다음달 6일 4시까지다. 제안서 평가와 가격 개찰 등은 추후 별도로 일정과 장소를 결정, 통보할 예정이다.

그러나 설명회를 찾는 기업들이 모두 입찰에 의지를 가지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상당수의 사업자들은 "정부가 관세법 개정을 발표한 이후 처음으로 가지는 공항면세점 설명회인 만큼, 달라진 입찰 절차의 정보ㆍ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참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앞서 김해국제공항과 제주국제공항에서 임대차 계약 기간 만료 이전에 매장을 정리한 바 있는 신세계, 한화갤러리아의 경우 향후 동일 주체(한국공항공사)의 심사 과정에서 불이익을 받을 가능성도 높다. 다만 한화갤러리아의 경우 이번 제주공항 입찰에는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출국장면세점 특허심사 평가기준에 따르면 사업자 선정과 관련된 배점 기준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항목은 운영인의 경영능력(총 1000점 가운데 500점)이다. 이 항목은 시설관리권자인 한국공항공사 측이 평가를 하는데 사업의 지속가능성(100)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돼 있다. 이 항목은 계량화하기 어려워 직, 간접적으로 조기 퇴점 전례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아울러 현재 인천공항공사와 임대료 협상을 세 차례 진행한 롯데면세점의 경우 운영비 증가 부담과 사드 분위기 완화 가능성, 협상 현황 등을 모두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다.

제주공항의 경우 중국의 사드 보복 여파로 입국객이 큰 폭 감소했다. 올해 1~8월 기준 제주공항 입국 외래관광객은 총 38만8761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59.2% 줄었다. 같은 기간 국내 주요 국제공항 가운데 인천공항이 9.6%, 김포공항이 12.6% 감소했으며 김해공항은 오히려 0.5% 증가한 것과 비교하면 눈에 띄는 부진이다.

다만 업계는 제주공항 면세점이 여전히 매력적인 매장이라는 데에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크루즈 입국객이 많아 공항면세점이 시내 대비 매력이 떨어진다는 목소리도 있지만, 실제로는 전용기 입국객이 더 많다는 설명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현업에서는 전용기와 크루즈의 비율을 7대3정도로 보고 있다"면서 "내년 매장 오픈 후 몇개월 만 고생하면 외래관광객 수도 회복되고 예전보다 개선된 수수료 체계로 제주공항 매장을 운영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존재한다"고 설명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