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임온유의 느·낌·표] 뉴스가 위로가 되는 이상한 시대입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JTBC 뉴스룸 방송작가의 보도 일지
스마트폰에 쏠린눈 되돌리려는 방송작가, 뉴스가 있는 저녁 올까

[임온유의 느·낌·표] 뉴스가 위로가 되는 이상한 시대입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어린 내게 KBS 밤 9시 뉴스의 시그널송은 일종의 알람이었다. 온가족이 저녁 식사를 하고 도란도란 모여 드라마를 보다가도 그 음악이 흐르면 나는 곧장 내방으로 가 잠에 들었다. 거실에 남은 엄마, 아빠는 뉴스에 등장한 세상사를 보고 들으며 '이 나라 정치는' 혹은 '요즘 젊은 애들은'으로 시작하는 이야기를 나눴을 테다. 저녁식사-드라마-뉴스로 이어지는 우리집 시간표는 2000년대 후반 무렵인 고등학생 때까지도 유효했던 것 같다.

그런데 2주 전 기나긴 추석연휴를 떠올려보니 더 이상 이 풍경을 찾을 수 없는 듯하다. 할머니의 열렬한 고스톱 사랑 탓이었는지는 모르겠지만, TV뉴스를 함께 응시하는 가족의 모습은 기억나지 않는다. 대신 스마트폰으로 자신의 관심사를 확인하던 엄마, 아빠의 모습은 쉽게 떠올릴 수 있다.
스마트폰이 일상이 되자 방송가에도 위기가 찾아왔다. 사람들은 일괄적으로 배달되는 방송뉴스보다는 '원하는 뉴스를' 검색해 '실시간'으로 확인하기 시작했다. 새책 '뉴스가 위로가 되는 이상한 시대입니다'는 JTBC 뉴스룸 임경빈 작가의 보도 일기다. 세월호 참사, 최순실 사태 보도 등의 막전막후를 그리는 한편 스마트폰에 쏠린 눈을 되찾기 위해 고민하는 방송 작가의 일상을 그렸다.

'방송뉴스에도 작가가 필요할까?' 저자는 이같은 물음에 "뉴스가 갖가지 코너를 품은 뉴스쇼로 변하면서 기자가 채우지 못하는 콘텐츠의 공간에 작가의 색깔이 들어가게 됐다"고 답했다.

책의 2부 '시사방송작가의 흔한 사생활'에는 저자의 기상부터 취침까지의 하루가 생생히 그려져있다. 오전에는 트위터, 조간신문, 포털을 실시간으로 체크하고 오늘 보도할 기사를 발제한다. 오후에는 자료 취재나 섭외를 함께할 뿐만 아니라 뉴스를 기획하고 원고를 작성하는 일도 한다. 나아가 뉴스 전체의 맥락과 색깔을 조율하기도 한다. 한 마디로 뉴스를 더욱 풍성하게 만드는 일이 곧 작가의 일이라는 이야기였다.
저자는 한편으로 "보이지 않는 곳에서 언제까지 이런 생활을 계속해야 할까?" 스스로 묻는다고도 했다. 기자로, PD로 구분 없이 일하면서도 늘 대중이 볼 수 없는 곳에 서 있는 자신을 안쓰러워했다. 그는 방송작가, FD(연출보조), 그래픽 디자이너, 사운드 엔지니어를 나열하며 "카메라 뒤에도 사람이 있다"며 말했다.

그럼에도 그는 '뉴스에 대한 사랑'으로 이 좌절감을 버텨낸다고 했다. "새로운 이야기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딱 보기 좋은 모양으로 만들어진 뉴스를 쥐여 주고 싶다. 그걸 더 잘하기 위해 나는 방전될 때까지 뉴스에 중독되고 있는 중이다."

<뉴스가 위로가 되는 이상한 시대입니다/임경빈 지음/부키/1만3000원>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