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고리 공사재개]원자력계 "국민공감 환영…탈원전 정책도 재고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신고리 원전 5ㆍ6호기 건설 재개가 사실상 결정되면서 원자력계가 일제히 환영의 목소리를 냈다. 일부에서는 "이참에 탈(脫)원전 정책도 다시 생각해야 한다"고 목청을 돋웠다.

신고리 5ㆍ6호기 공론화위원회의 권고 내용을 보면 결국 원전 관련 정부 정책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더 높았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주한규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는 "우리의 성심성의를 국민이 믿어준 것"이라며 "그간 국민의 오해가 많았는데 설득해냈다고 본다"는 생각을 밝혔다.

임채영 한국원자력학회 박사는 "시민참여단이 우리 설명에 공감해줬다고 봐야 한다"며 "'안전하게 튼튼하게 지어서 운전하라'는 국민의 격려와 당부"라고 해석했다. 임 박사는 "개인적으로 공론화 과정에 토론자 등으로 참여한 이상 처음부터 결과에 따르는 것이 순리라고 생각했다"며 "국민 신뢰 회복은 원자력계에 주어진 숙제이며, 잘 지어서 안전하고 값싸게 전기를 공급하는 게 우리가 해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

노동석 에너지경제연구원 실장은 "건설 중단 시 후유증이 클 것이라는 점에 대해 국민이 인식한 것 같다"며 "이번 사안은 계획된 것을 바꾸는 게 아니고 공사가 상당히 진행된 것을 중단하는 것이었고, 원자력에 대한 찬반을 묻는다기보다는 공사를 중단했을 때 생기는 문제점이 더 부각된 조사였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공론화위원회는 이날 향후 '신규 원전 건설에 대해서는 신중해야한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하지만 원자력계에서는 문재인 정부가 천명한 탈원전 정책을 재고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정용훈 카이스트 원자력ㆍ양자공학과 교수는 "건설을 재개하라는 것은 탈원전 정책 자체도 재고할 필요가 있다는 의미로 봐야한다"며 "이번 결론을 신고리 5ㆍ6호기에 국한할 수 없고, 탈원전 자체에 대한 결론이라고 해석하는 게 합리적"이라고 주장했다.

정범진 경희대 원자력공학과 교수(산업부 전력정책심의위원)는 "정부의 탈원전 정책은 그대로 유지되는 만큼 앞으로는 이에 대해 책임 있는 사회 구성원으로서 해야 할 일을 할 것"이라며 "탈원전 정책이 유지되는 한 원자력계는 계속 반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