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계 개편 고차방정식③]4당 체제 유지…국민ㆍ바른 '소극적 연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정계 개편 움직임이 '찻잔 속의 태풍'에 그치고 그대로 민주당, 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의 4당 체제가 유지되는 시나리오도 가능성이 적잖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일부 이탈 세력이 민주당과 바른정당으로 회귀하는, 현재로선 가장 그럴 듯한 시나리오로 평가받는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중도ㆍ보수성향이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지만 정체성 측면에선 적잖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외교ㆍ안보 분야에서 '햇볕정책'에 대한 평가다.
바른정당은 고 김대중ㆍ노무현 전 대통령 시기의 햇볕정책에 대해 '대북유화론'이라는 날선 비판을 내놓고 있다. 반면 국민의당은 햇볕정책의 계승자임을 천명한다. 당권 도전을 선언한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이 최근 인터뷰에서 "햇볕정책과 특정 지역에 기대는 지역주의를 과감히 떨쳐야 한다"고 국민의당에 통합의 전제조건을 밝힌 대목에서 잘 알 수 있다.

두 당의 지역기반이 각기 영호남으로 엇갈린다는 점도 무시할 수 없는 요소다. 국민의당의 한 호남계 의원은 아시아경제와의 통화에서 "바른정당과의 통합은 호남 민심이 용인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내에서) 호남의 주도권을 버리라는 것은 수용하기 힘든 요구"라고 못 박았다.

이처럼 양당의 통합이 무산될 경우 내년 지방선거에서 취할 유력한 선거전술은 소극적 연대다. 텃밭인 영호남을 각각 전략적으로 책임지고, 수도권 등에선 부분적 연대를 추진하는 식이다.
상당부분을 호남에 의존하는 국민의당의 경우 지금도 '빅3(서울ㆍ경기ㆍ인천)' 출마자의 라인업을 완성하기 힘든 상태다. 15년 전 경기지사를 지낸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까지 후보로 거론될 정도다. 바른정당 역시 현역인 남경필 경기지사을 제외하면 이렇다 할 서울시ㆍ인천시장 후보군이 없다.

다만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에 1998년 지방선거는 희망을 제공한다. 공동여당인 새정치국민회의(국민회의)와 자유민주연합(자민련)은 각기 서울ㆍ경기, 인천을 분점해 수도권 빅3를 석권했다. DJP연합을 통해 각자의 지역적 한계를 극복한 것이다.

하지만 지금과 같은 판세와 느슨한 연대로는 압도적인 거대 양당의 지지세를 꺾기 어렵다는 지적이 우세하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1998년 지방선거에서 국민회의와 자민련이 압승을 거둔 것은 여당의 압도적 지지율을 기반으로 했기 때문"이라며 "제3ㆍ4당의 느슨한 연대만으로는 한계가 명확하다"고 지적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