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 정부, '고베제강' 車·비행기 안전성 검증 나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품질조작 파문을 일으킨 고베제강의 가와사키 히로야 최고경영자(CEO)가 지난 13일 도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식 사과하고 있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품질조작 파문을 일으킨 고베제강의 가와사키 히로야 최고경영자(CEO)가 지난 13일 도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식 사과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일본 정부가 고베제강의 품질조작 제품을 사용한 자동차·기차·비행기 등을 대상으로 안전성 검증에 나선다고 19일 주요 외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국토교통성은 조만간 대책회의 기구를 설치할 계획이다.
이는 이번 품질조작 사태로 일본산 제품 전반에 대한 신뢰가 무너질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조치다. 더욱이 차량, 기차, 비행기 등은 안전성과 직결되는 분야다.

현재 품질조작이 확인된 고베제강의 알루미늄ㆍ구리ㆍ철분(鐵粉)ㆍ합금ㆍ강선 등의 제품을 납품받아 사용한 기업은 총 500여개사로 파악되고 있다.

이미 자체 안전확인 조사에 나선 도요타, 닛산, 제너럴모터스(GM), 포드자동차 외에 독일 다임러, 미국 테슬라, 프랑스 PSA, 현대차의 차량에도 품질 미달의 고베제강 제품이 사용됐다. 항공 분야에서도 에어버스, 보잉, 제너럴일렉트릭(GE), 대한항공 등이 납품처로 확인됐다.
앞서 유럽항공안전국(EASA)은 현지시간으로 17일 유럽 역내에 운항하는 항공사와 항공기업체에 고베제강 제품의 사용을 정지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고베제강 부품 사용상황을 보고할 것을 요구했다.

미국 법무부 역시 논란이 된 품질조작 제품을 사용한 기업 리스트를 제출하라고 고베제강에 요구한 상태다. 조사 결과 품질조작에 악의적 의도가 있는 것으로 판단될 경우 미 의회 조사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는 브랜드 가치 훼손은 물론, 거액의 소송 등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

교도통신은 "품질조작 스캔들이 광범위한 제조업체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일본 정부가 앞서 해당제품의 안전성을 확인하도록 요구한 것보다 더 많은 조치를 취하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