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탈경계 DNA①]유통 소비 키워드는 '비욘드'…무한경쟁시대 돌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유통·제조·물류·서비스 등 경계 사라져…제품의 탈경계화도 진행
나이에 대한 경계도 무너져…'온라인몰 클릭하는 중장년층'
장소,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국경 없는 소비…무한경쟁시대


[탈경계 DNA①]유통 소비 키워드는 '비욘드'…무한경쟁시대 돌입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요즘 본죽 매장에서는 죽을 고른 뒤 치즈 토핑을 추가하는 손님들을 종종 볼 수 있다. 18일 오후 서울 본죽의 한 매장에서 만난 손님은 "치즈의 고소함과 부드러움을 더한 이새적인 맛에 푹 빠지게 됐다"며 "죽과 치즈의 조합이 신선하기도 한데, 맛은 근사하다"고 말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는 전주비빔빵이 화제다. 천년누리전주제과는 전주 비빔밥에서 제외한 식재료를 넣은 '전주비빔빵'으로 호응을 얻고 있다. 새로운 지역 명물로 떠오른 '전주비빔빵'은 비빔밥으로 유명한 전주의 특색을 살려 돼지고기, 콩나물, 당근 등 비빔밥의 고명으로 쓰이는 15가지 재료를 무농약 고추장으로 버무려 아삭하고 쫄깃한 식감을 자랑한다. 고객들의 사랑이 이어지면서 천년누리제과 현대백화점의 지원을 받아 현대백화점 압구정점을 시작으로 무역센터점, 경기도 판교점에서 전주빵카페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다.

빵 속에 비빔밥이 들어간 '전주비빔빵', '치즈토핑 듬뿍 올린 죽' 등 전통 한식 요리와 양식 요리의 경계가 허물어졌다. 백화점이 자존심을 버리고 온라인몰에 들어가는가 하면 대형마트는 제조업체와 협력해 더 이상 '유통'만을 고집하지 하고 제조상품에 집중하고 있는 가운데 제품간의 탈경계도 이뤄지고 있는 것. 제품과 업태, 유통망 등 전반에서 이뤄지고 있는 탈경계가 소비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다.

신세계 미래정책연구소는 일찌감치 유통업계의 소비 트렌드 키워드로 국경·장소·연령·채널·시장·시간 등의 경계를 넘어선 '탈경계화(BEYOND)'를 꼽은 바 있다.
'비욘드'는 탈국경화(Borderless), 탈장소화(Everywhere), 탈연령화(Young&Old), 탈채널화(On&Off), 탈시장화(New Markets), 탈시간화(Day&Night) 등 6개 영어 단어의 첫글자를 조합한 것이다.

미래정책연구소 관계자는 "2014년부터 온·오프라인 유통채널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다"며 "아울러 IT기술의 발달과 소비자 구매패턴의 변화에 따라 유통업계도 기존의 틀을 깬 새로운 시도를 본격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은 최저가 정책을 내세우고 물류·배송 서비스를 보완하며 온라인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또 온라인 유통업체들은 당일 배송을 확대하고 직매입에 뛰어들며 가격·배송 경쟁력 높이기에 주력하고 있다.

다운에이징과 같이 나이에 대한 경계도 무너졌다. 실제로 백화점에서는 영캐주얼을 구매하는 40대 이상 고객이 증가하고 있으며 젊은 층 중심의 온라인업계는 중장년층이 새로운 소비자로 각광받고 있다.

[탈경계 DNA①]유통 소비 키워드는 '비욘드'…무한경쟁시대 돌입 원본보기 아이콘

이색 업종간의 협업이 본격적으로 이뤄진 탈경계도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아이스크림 메로나가 신발이 되고 스낵 새우깡이 옷으로 속속 변신하면서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는 것. 패션과 식품의 만남은 침체된 시장에서 새로운 도전으로 브랜드 이미지 쇄신은 물론 매출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는 평가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대형마트, 백화점 등 기존 유통 강자가 온오프라인 융합 옴니채널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면서 유통채널간의 경계가 무너져 소매 시장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며 "업계는 소비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확보하면서 전문성이 강화된 라이프스타일숍으로 차별화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선애 기자 ls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