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혁신성장' 주인공 바로 이들입니다…'제41회 국가생산성대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금탑산업훈장은 조성진 LG전자 부회장, 세계 선도기술 지속개발 인정
은탑산업훈장 류시혁 우진공업 대표, 부품 국산화로 성장 견인
올해 중소·중견기업 등 수상비율 높여…이낙연 국무총리 "국가지원도 확대"


류시혁 우진공업 대표(오른쪽)가 18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제41회 국가생산성대회에 참석해 이낙연 국무총리로부터 은탑산업훈장을 받고 있다.

류시혁 우진공업 대표(오른쪽)가 18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제41회 국가생산성대회에 참석해 이낙연 국무총리로부터 은탑산업훈장을 받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에 위치한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 우진공업. 이 회사의 류시혁 대표는 자동차 엔진 점화 부품을 국내 최초로 국산화에 성공하는 등 혁신 활동을 전개했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을 견실한 중견기업으로 성장시키고 자동차 부품산업 발전과 생산성 향상에 큰 역할을 했다.
1999년 대표 취임 이후 지난해까지 우진공업 매출액은 381억원에서 1856원으로 387% 성장했다. 특히 부품 국산화를 통해 7355억원 수입대체 효과 및 연간 56억원 원가절감 효과를 창출했다. 같은 기간 근로자 수는 142명에서 207명으로 45% 증가해 고용창출에도 기여했다. 류 대표는 이런 공로를 인정받아 2017년 '제41회 국가생산성대회'에서 은탑산업훈장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18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개최된 제41회 국가생산성대회에서는 류 대표를 포함해 개인유공자 19명과 기업ㆍ기관 39개사 및 20개 팀에 대한 포상이 이뤄졌다. 이날 행사에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박건수 산업통상자원부 실장, 홍순직 한국생산성본부 회장을 비롯해 경제단체ㆍ수상기업 대표, 산업계 임직원 등 900여명이 참석했다.

홍순직 한국생산성본부 회장이 18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제41회 국가생산성대회에 참석해 대회사를 하고 있다.

홍순직 한국생산성본부 회장이 18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제41회 국가생산성대회에 참석해 대회사를 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이번 대회 최고의 영예인 금탑산업훈장은 조성진 엘지전자 부회장에게 돌아갔다. 1976년 금성사 세탁기 사업부에 입사한 이래 40여년간 '고객을 위한 가치 창조 경영'이라는 이념으로 세계 선도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해온 점을 인정 받았다. 조 부회장은 또 사업 방식 혁신을 주도해 생산성과 경영실적을 극대화하고 국가 경제 성장과 위상 제고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 받았다.
이 총리는 이날 축사에서 생산성 향상 유공자를 비롯해 경제발전에 기여한 전 산업계의 노고를 치하했다. 또 4차 산업혁명을 비롯한 과학ㆍ기술 혁신 등을 통해 새로운 산업과 일자리가 창출되는 혁신선도국가로 도약할 것을 주문했다.

이 총리는 "혁신성장과 사람 중심 사회를 융합하는 '인간의 얼굴을 가진' 혁신형 생산성 향상은 피할 수 없는 세계적 추세"라며 "이를 위한 국가ㆍ중소벤처기업ㆍ대기업의 호혜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중소ㆍ벤처기업 전용 연구개발 지원 예산 확대, 신성장 유망서비스 시장 활성화, 서비스 체계 혁신 등을 지원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국가생산성대회는 매년 산업 현장에서 생산성 향상을 통해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한 기업ㆍ법인 및 단체와 유공자를 발굴해 포상하는 국내 최고 권위 생산성 분야 행사다. 기업이 국제적 기준에 맞춰 측정 가능한 경영시스템을 갖추도록 유도하는 데 목적이 있다.

조성진 LG전자 부회장(오른쪽)이 18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제41회 국가생산성대회에 참석해 이낙연 국무총리로부터 금탑산업훈장을 받고 있다.

조성진 LG전자 부회장(오른쪽)이 18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제41회 국가생산성대회에 참석해 이낙연 국무총리로부터 금탑산업훈장을 받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혁신을 기반으로 한 생산성 향상을 통해 우리나라 기업 경쟁력을 세계 최고 수준에 이르도록 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그 기준을 충족하는 우수기업을 발굴해 표창하고 이를 산업계에 전파함으로써 산업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올해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끄는 생산성 혁신'을 슬로건으로 중소기업, 서비스업, 창업기업 등 수상자 폭을 넓혔다. 특히 중소ㆍ중견기업과 서비스업 수상 비율이 각각 67%(58개 중 39개), 51%(58개 중 30개)로 전년 대비 증가했다.

이날 행사에서 박건수 산자부 실장은 중소기업ㆍ중견기업ㆍ대기업 대표와 함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는 '생산성 향상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박 실장은 "생산성 혁신을 통한 국가경쟁력 강화와 끊임없는 가치 창출 및 일자리 창출에 최선을 다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한편 한국생산성본부는 다음 달부터 서울ㆍ대전ㆍ대구ㆍ광주광역시ㆍ부산 등에서 국가생산성대상 수상기업 우수사례 순회 발표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