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檢, 前정부 정치공작 캐는 '국정원 수사팀' 확대·재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檢, 前정부 정치공작 캐는 '국정원 수사팀' 확대·재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검찰이 이명박ㆍ박근혜정부 시절 국가정보원과 청와대 등의 광범위한 정치공작 사건에 대한 원활한 수사를 위해 수사팀을 확대ㆍ재편했다.
18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은 이날 대검찰청의 지휘 아래 다른 검찰청에서 검사 8명을 추가로 파견 받았다.

이로써 전담수사팀의 규모는 검사 25명 안팎으로 늘었다. 수사팀은 동시에 '국정원 수사팀'으로 재편됐다. 박찬호 2차장검사가 팀장을 맡았다.

한편 국정원 수사팀은 이날 이명박ㆍ박근혜정부 시절 각종 정치공작 실무를 주도한 혐의로 추명호 전 국가정보원 국익정보국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추 전 국장은 'MB 국정원' 여론조작 활동의 핵심이고, 박근혜정부 시절엔 우병우 전 민정수석의 '오른 팔'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에 따르면 추 전 국장은 이명박정부 당시 반값등록금을 주장하는 야당 정치인을 비판하고 정부비판 성향 연예인들의 방송 하차 또는 세무조사를 요구하는 한편 배우 문성근씨를 비난하는 공작 활동을 벌인 혐의를 받고 있다.

추 전 국장은 박근혜정부 당시 정부비판 성향 문화예술계 관계자들에 대한 '블랙리스트' 작성 및 실행에 관여한 혐의도 받는다.

추 전 국장은 이밖에 박근혜정부 시절 이석수 전 대통령 직속 특별감찰관, 김진선 전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 우리은행장 등 공직자와 민간인을 사찰하고 이를 우 전 수석에게 직보했다는 의심도 받는다.

'비선실세' 최순실씨 관련 정보를 수집한 국정원 직원들을 좌천시키는 식으로 최씨를 비호했다는 의혹 또한 수사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정원 개혁위원회는 이런 정황에 대한 수사를 의뢰할 것을 국정원에 권고했다.

검찰은 추 전 국장과 함께 신승균 전 국정원 국익전략실장, 유성옥 전 국정원 심리전단장에 대해서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신 전 실장은 소속 직원들로 하여금 201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전후로 2012년 총ㆍ대선에서 당시 여권이 승리할 수 있는 대책을 세우도록 하고 관련 여론조사 등의 비용을 국정원 예산에서 가져다 쓴 혐의다.

구속기소된 민병주 전 심리전단장의 전임자인 유 전 단장은 온라인상에서 정치 관련 글 게시 활동 및 보수단체 동원 관제시위, 시국 광고 등의 활동을 전개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활동을 위해 국정원 예산 10억여원을 써 국고에 손실을 가한 혐의도 있다.

수사팀은 "향후 관련자들에 대한 수사를 계속 이어가는 한편 국정원의 추가 수사의뢰 등에 대한 수사도 병행할 계획"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김효진 기자 hjn252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