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컨트롤타워 멈춰선 삼성] 오너에 이어 전문경영인까지 부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컨트롤타워 멈춰선 삼성] 오너에 이어 전문경영인까지 부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원다라 기자]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이 사임하면서 삼성전자는 오너에 이어 전문 경영인까지 없는 사면초가에 처했다.

13일 업계 관계자는 "삼성은 오너가 장기 전략을 짜고 전문 경영인이 전략을 세부화는 방식으로 운영되어왔다"며 "삼성전자로서는 장단기 전략을 모두 수립하기 어려워진 셈"이라고 우려했다.
그동안 삼성 안팎에선 삼성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구속 사태로 장기 전략을 세우지 못하는 점을 우려하면서도 전문 경영인이 당분간은 그 자리를 채워줄 것이라고 예상해왔다. 권 부회장이 '반도체 신화'로 불릴 정도로 반도체·디스플레이 사업을 잘 총괄해온 만큼 반도체 사업만큼은 이 부회장 구속 사태의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었다.

하지만 중국 반도체 업계의 추격이 거센 상황에서 권 부회장의 부재로 삼성전자 반도체·디스플레이 사업은 중장기 전략은 물론 단기 전략까지 세울 사람이 없는 사면초가 사태에 빠지게 됐다. 중국 메모리 반도체 산업의 굴기는 우리나라로선 최악의 시나리오다. 이미 우리나라는 주력 수출품목이던 액정표시장치(LCD)를 중국에 내준 경험이 있다.

삼성전자 한 임원급 직원은 "핸드폰의 경우 어느 사장이 부임했을 때 '~폰'으로 부를때까지는 평균 2년의 시간이 소요된다"며 "권 부회장이 삼성전자의 부품 사업을 총괄해온 만큼 후임자를 아무리 좋은 분으로 모셔오더라도 최소 2년 정도는 삼성 반도체, 또는 부품 사업에 있어서의 리더 공백이 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이날 오전 권 부회장의 용퇴를 알렸다. 권 부회장은 반도체사업을 총괄하는 부품부문 사업책임자에서 자진 사퇴함과 동시에 삼성전자 이사회 이사, 의장직도 임기가 끝나는 2018년 3월까지 수행하고 연임하지 않기로 했다. 겸직하고 있는 삼성디스플레이 대표이사직도 사임할 예정이다.

권 부회장은 사임이유에 대해 "지금 회사는 엄중한 상황에 처해 있다"면서 "다행히 최고의 실적을 내고는 있지만 이는 과거에 이뤄진 결단과 투자의 결실일 뿐, 미래의 흐름을 읽어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는 일은 엄두도 내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권부회장은 1985년 미국 삼성반도체 연구소 연구원으로 입사, 삼성전자 시스템 LSI사업부 사장과 반도체 사업부 사장을 거쳐 2012년부터 대표이사 부회장을 맡아 왔으며 2016년부터는 삼성디스플레이 대표이사 부회장도 겸해 왔다.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