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문일답]김동연·이주열이 들려준 피말리는 통화스와프 협상과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오른쪽)는 12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한-중 통화스와프의 만기를 연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오른쪽)는 12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한-중 통화스와프의 만기를 연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한국과 중국의 통화스와프 연장이 만기일을 넘겨서 극적으로 타결됐다. 한국은행과 기획재정부 등 정부 담당자들이 한중통화스와프 연장을 위해 1년 이상 중국을 오가며 중국 정부와 협상을 벌인 결과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2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에서 열린 주요20개국(G20) 재무장관 업무만찬 중 잠시 나와 기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한중 통화스와프의 만기를 연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한중통화스와프가) 11일 발효됐으며 형식적으로는 신규지만 연장이나 다름없다"고 말했다. 560억달러(약 63조원) 규모의 한중 통화스와프는 지난 10일로 만기가 완료된 만큼, 엄밀히 말하면 새로 계약을 맺은 것이다. 하지만 중간에 빠진 기간이 없는 만큼 실질적으로는 만기 연장에 성공한 것이나 다름없다는 게 정부 측의 설명이다.

이 총재는 "기간과 규모는 종전과 동일하다"며 "정확하게는 재계약이지만, 연장 합의라고 봐도 저희는 무방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음은 김 부총리, 이 총재와 기자들 사이에 오간 일문일답.
-한중 통화스와프 협상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김동연) 한중통화 스와프 계약이 연장됐다. (이주열) 갱신된 스와프 계약은 규모와 만기에 있어서 종전 계약과 동일하다. (김동연) 여러 과정을 거쳤고 기재부와 한국은행이 긴밀한 공조를 펼쳤다. 기재부와 한국은행이 여러가지 경로를 통해서 노력해왔다. 특히 한국은행 총재님과 한국은행 관계자분들의 노력에 감사말씀 드린다.

-10월10일 만료였는데 신규계약 형태인지? 아니면 소급하여 만기연장 계약에 합의한것인지?

▲(이주열) 종전 계약은 10일날 만료됐고 새로운 계약은 11일부터 시작되므로 단 하루의 단절도 없이 이어지는 것이다. 신규와 연장은 큰 차이는 없다. 저는 동일하다고 본다. 규모와 만기가 종전과 똑같다. 10월10일날 최종 합의를 했다. 오늘 기술적인 검토를 했기 때문에 알려드린다.

-정확하게는 재계약이 체결된 것인지 연장 합의라고 봐야하는지?

▲(이주열) 연장 합의와 같다고 본다. 체결 규모라던가 만기가 똑같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