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7국감]"문체부, 7년간 문예진흥기금 130여억 걷어 0원 집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경미 의원 "기금운용 계획조차 마련 안 해"

[아시아경제 장인서 기자] 문화체육관광부가 지난 7년간 건축주로부터 130억원에 달하는 문화예술진흥기금을 걷어놓고 단돈 1원도 집행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경미 의원이 한국문화예술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2011년~2017년 건축주 문화예술진흥기금 출연 현황' 자료에 따르면 문체부는 기금 집행은커녕 운용 계획조차 마련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문체부는 2011년 문화예술진흥법 개정을 통해 건축주에게 선택권을 부여, 건축주가 직접 미술작품을 설치하거나 이를 대신해 기금으로 납부할 수 있도록 선택적 기금제를 도입했다.

이에 따르면 건축주는 연면적 1만㎡ 이상, 일정규모의 건물을 지을 때 건축비의 일부를 미술작품 설치에 사용하거나, 미술작품 설치비용의 70%를 문화예술진흥기금에 출연(선택적기금제)해야 한다.

2011년 1억4000만원에 불과하던 출연액은 2012년 9억, 2015년 27억, 2016년 31억, 2017년 39억까지 급증했다. 문예기금에 출연한 건축주수도 2011년 2명에서 2016년 42명, 2017년 33명으로 늘었다.
문체부는 선택적기금제를 도입하도록 문화예술진흥법 개정하면서 문화예술진흥기금의 용도에 '공공미술 진흥을 위한 사업'을 추가했다. 민간 건축물에 집중돼 있는 미술작품을 공공장소로 확대, 도시 문화 환경을 개선하는 등 공공적 기능을 강화할 것이라고 입법 취지를 설명했다.

그러나 선택적기금제 시행 7년 동안 문체는 출연 기금을 단 한 차례도 집행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기금운용 계획조차 마련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최근 3년간 문화예술진흥기금 용도별 집행 현황을 보면 공공미술 진흥을 위한 사업 또는 공공미술작품을 설치·관리에 사용한 내역은 전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 의원은 "문체부는 2012년 건축물미술작품제도 개선 현황 및 출연기금 분배방안을 연구하기 위해 용역을 실시했다"면서 "그러나 적립금 규모가 적고 적립금 분배 계획이 수립되지 않았다는 핑계로 집행을 차일피일 미루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매년 건축물 미술작품의 설치를 대체하는 기금 출연이 늘어나고 있는데도 문화체육관광부는 기금운용 계획조차 마련하지 않고 있다"면서 "건축주 출연 기금이 본래 목적인 공공미술 진흥사업에 사용될 수 있도록 빠른 시일 내에 운용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장인서 기자 en130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