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車 이것이 궁금하다]자동차번호판에 숨겨진 비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앞 두자리 숫자는 차종류
아·바·사·자는 택시·버스
배는 택배, 나머지는 자가용

▲전기차 번호판

▲전기차 번호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자동차에도 주민등록번호와 같은 고유번호가 있다. 자동차번호판이다. 우리나라는 1973년 지역명과 일련번호를 함께 넣는 방식을 도입한 후 총 4회에 걸쳐 개정했다. 국내에 등록된 차량의 번호판은 두 자리 숫자와 한글 한자리, 숫자 네 개로 구성돼 있다.

자동차번호판은 프랑스에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1893년 시속 30km 이상의 속도로 달릴 수 있는 차량을 소유한 차주의 이름과 주소를 기재해 차량에 부착한 것이 시초다. 이후 자동차번호판은 190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돼 전 세계로 퍼졌다. 우리나라 역시 1904년 오이리 자동차 상회라는 회사가 전국 9개 노선을 허가 받고 영업을 시작하면서 자동차번호판을 쓰기 시작했다.
자동차번호판의 맨 앞 두 자리 숫자는 자동차 종류를 식별하는 숫자다. 1~69는 승용차, 70~79는 승합차, 80~97은 화물차, 98,99는 특수차를 의미한다. 중간에 있는 한글은 자동차의 용도를 식별하는 기호다. 자가용 차량은 '가ㆍ나ㆍ다ㆍ라ㆍ마ㆍ거ㆍ너ㆍ더ㆍ러ㆍ머ㆍ버ㆍ서ㆍ어ㆍ저ㆍ고ㆍ노ㆍ도ㆍ로ㆍ모ㆍ보ㆍ소ㆍ오ㆍ조ㆍ구ㆍ누ㆍ두ㆍ루ㆍ무ㆍ부ㆍ수ㆍ우ㆍ주' 등을 사용한다. 사업용 자동차인 택시, 버스 등은 '아ㆍ바ㆍ사ㆍ자'를, 택배용 차량은 '배'를 사용한다. 이외에도 렌터카와 리스차량과 같은 대여용 차량에는 '허ㆍ하ㆍ호'를 쓴다. 마지막 네 자리 숫자는 자동차의 등록번호다.

숫자 외에도 번호판 색상으로도 차량의 용도를 구분할 수 있다. 일반 자가용은 흰색 바탕에 검정 글씨가 쓰여 있다. 외교용 차량은 네이비색 바탕에 흰색 글자가, 택시 같은 영업용 차량에는 노란색 바탕에 검정색 글자가 쓰여 있다. 임시번호판의 경우 흰색 바탕에 검정색 문자가 사용되고 3mm 적색 사선이 두 개 그려져 있다.

여기에 내년부터는 전기차만을 위한 번호판이 등장한다. 전기차용 번호판에는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전기차 모양 그림과 EV(Electric Vehicle) 마크가 새겨진다. 연한 청색빛으로 만든 전기차용 번호판은 위변조 방지를 위해 태극문양 배경과 홀로그램도 삽입돼 있다.
자동차관리법 제27조에 의하면 자동차를 소유한 운전자는 자동차등록번호판을 부착할 의무가 있다. 특히 자동차등록번호판을 임의로 가리거나 식별이 곤란하게 변조하는 행위는 자동차 관리법에 의해 처벌된다. 자동차관리법 제82조(벌칙)에 따라 이를 위반할 시 100만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는다.

자동차 번호판은 도난이나 분실, 사고로 인한 훼손이 있을 때 교체 가능하다. 다만 번호판이 아닌 번호를 바꾸는 것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어렵다. 번호를 바꾸는 경우는 자동차의 명의가 이전될 때만 가능하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