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양낙규의 Defence Club]北, 스커드 미사일 대량 발사 움직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북한은 스커드(사거리 300~700㎞), 노동(1200~1천300㎞), 무수단(3000~4000㎞),KN-08(1만3000㎞ 추정) 미사일 등 1000여 기를 실전 배치했다.

북한은 스커드(사거리 300~700㎞), 노동(1200~1천300㎞), 무수단(3000~4000㎞),KN-08(1만3000㎞ 추정) 미사일 등 1000여 기를 실전 배치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북한이 지대함 미사일인 스커드 미사일을 대량 발사하는 도발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 정보당국은 18일 열리는 중국 공산당 제19차 당대회 이전에 북한이 미국 본토를 겨냥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하는 직접적 도발이 아니라 한반도 주변으로 집결하는 다국적 항공모함 등 해상전력을 의식한 대응 도발을 할 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11일 정보당국에 따르면 한미 군당국은 정보자산을 통해 북한이 황해북도 황주지역에 배치된 스커드 미사일 30여기를 서해 남포시 잠진에 위치한 미사일 정비공장으로 옮기는 과정을 포착했다. 북한이 스커드미사일을 대량으로 이동시킨 것은 이례적이다.
북한이 '태성기계공장'으로 지칭하는 잠진 미사일공장은 스커드, 노동 등 각종 미사일을 생산하는 곳으로 북한에서 가장 중요한 미사일 생산공장으로 손꼽힌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유엔(UN) 안전보장이사회 제재 결의안 통과가 임박했던 지난해 3월 잠진공장을 시찰하며 "노동계급들은 높은 생산성과로 수령님들의 불멸의 업적을 빛내어 가야 한다"고 강조한 것도 이 때문이다.

한미 군당국은 북한이 다량의 미사일을 옮기는 징후가 2014년 3월 70여발의 프로그(Frog)로켓을 발사했을 당시와 유사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스커드 미사일을 무더기로 발사해 장거리탄도미사일 도발에 대한 국제사회 비난을 피하고 한반도 인근에 집결하고 있는 다국적 해상전력을 견제할 것이란 예측이다.

일각에서는 스커드 미사일을 스커드-ER급 미사일을으로 한번 더 개량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북한은 지난해 9월 5일 황주에서는 1000㎞의 스커드-ER을 쏘기도 했다. 한미가 스커드를 개량한 스커드-ER의 시험 발사를 최초로 포착한 시점이다. 당시 북한은 "발사훈련은 미제의 핵전쟁 장비들이 투입되는 남조선 작전지대안의 항구, 비행장들을 선제타격하는 것을 모의하여(목표로) 사거리를 제한하고 진행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스커드-ER급 미사일에 각종 보조장치를 달아 정밀도를 높인 지대함(ASBM) 겸용 탄도미사일로 계량하고 유사시 한반도로 전개되는 미군 증원전력을 위협할 수도 있다. 스커드-ER급 미사일에 인공위성위치정보(GPS) 수신장치를 장착하면 지상 고정목표물을 정밀타격할 수 있다. 북한은 300㎜ 신형 방사포에 GPS 수신장치를 달아 종말 정밀유도화에 성공한 바 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