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애플 아이폰 불패신화 10년 만에 막 내리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이폰8, 일본-대만 등 5개국서 배터리 팽창 신고 접수
각국 사용자들 불량 로고 등 초보적 결함까지 제기
삼성전자 '갤럭시노트7' 전철 밟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와
아이폰8 초반 성능 이슈로 전작 대비 일본서 판매량 30% 급감

애플 아이폰 불패신화 10년 만에 막 내리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이폰 10년 불패 신화는 8에서 끝날 것인가. 애플의 신작 '아이폰8(에이트)'가 각종 기술적 이슈에 휘말리면서 이 같은 전망이 고개를 들고 있다. 부푼 배터리에 이어 불량 조립ㆍ로고까지 내용도 다양하다. 더불어 국내 출시 일정까지 안갯속에 가려졌다.

10일 미국 포춘, 중국 관찰자망 등 외신에 따르면 현재까지 알려진 아이폰8 배터리 불량 신고는 모두 일곱 건이다. 지난달 22일 아이폰8가 1차 출시된 이후 24일 일본을 시작으로 대만ㆍ그리스ㆍ캐나다ㆍ중국 등 총 5개국에서 신고가 접수됐다. 각국 신고자들이 공개한 사진을 보면 아이폰8 배터리는 스크린이 눈에 띄게 휘어질 정도로 부푼 모습이다.
정보기술(IT) 전문가들은 이를 '배터리 스웰링(Swellingㆍ팽창) 결함'으로 보고 있다. 스웰링은 리튬이온전지 내부의 전해액이 가스로 변하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초기 스마트폰에서 빈번하게 발생한 바 있다. 리화이빈 IHS 연구원은 "아이폰8 균열은 배터리 팽창에 따른 문제임이 확실하다"고 말했다. 애플은 원인 규명을 위한 공식 조사에 착수했다.

애플 아이폰 불패신화 10년 만에 막 내리나 원본보기 아이콘

아이폰8을 둘러싼 잡음은 배터리에서 그치지 않는다. 미국 외신 맥루머스의 한 사용자는 "유리와 알루미늄 상판이 맞물리는 지점의 왼쪽ㆍ오른쪽 균형이 다르다"며 관련 사진을 게시했다. 중국 웨이보에는 얼룩덜룩한 '사과'와 'Iphone' 로고가 공개되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애플이 '갤럭시노트7'을 전량 리콜한 삼성전자의 전철을 밟을 것이란 비관적 시각까지 내놓았다. 미국 외신 더 버지는 "수백만대가 판매된 제품 중 몇 건 정도라면 별 일이 아닐 수 있다"면서도 "갤럭시노트7 사태를 떠올리면 아이폰8 스웰링 현상을 면밀히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보도했다.
이런 상황에서 아이폰8 출시 초반 성적도 부정적이다. 시장조사업체 BCN에 따르면 '아이폰 천하' 일본에서 집계된 아이폰8 초기 5일 판매량은 아이폰7 대비 31% 감소했다. '아이폰3G'의 판매지수를 1로 볼 때 아이폰7은 4.23이었지만 아이폰8는 2.92에 머물고 있다. 11월 출시될 아이폰 10주년작 '아이폰X(텐)'이 아이폰8의 발목을 잡고 있다는 분석도 있다. 시장조사업체 오범(Ovumn)의 수석 애널리스트 다니엘 글리슨은 "아이폰X은 잠재적으로 아이폰8 판매를 방해하고 피해를 줄 것"이라며 "소비자는 어떤 신제품을 고를지 판단을 아이폰X 출시 이후로 늦출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국내 출시는 애플의 조사 결과 발표 이후로 미뤄질 가능성이 높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아이폰8 출시는 배터리 이슈 등의 영향으로 당초 예정일이었던 20일보다 늦춰졌다"며 "애플이 출시일에 대한 확답을 주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애플은 지난 10년 간 아이폰 불패 신화를 써왔다. 아이폰 오리지널부터 아이폰7에 이르기까지 누적 판매량은 무려 13억대다. 중국 인구수와 맞먹는다. 2007년 139만대에 불과했던 아이폰 판매량은 2008년 1163만대로 1년 만에 10배 가까이 뛰어 올랐다. 2012년 1억2500만대 판매된 아이폰은 2016년에는 2억1188만대가 팔렸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