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한국과 미국이 4일(현지시간) 한미자유무역협정(FTA) 개정 협상에 사실상 합의하면서 국내 자동차업계가 관세 부활을 우려하고 있다.
미국은 한미FTA에 따라 한국 자동차에 부과하던 관세(2.5%)를 2012년 협정 발효 후 2015년까지 4년간 유지하다가 2016년 폐지했다. 현재 한국에서 미국으로 수출되는 자동차는 무관세로 관세율 2.5%를 부과하는 일본과 유럽산 자동차에 비해 이점을 누려왔다.
업계에서는 최근 국내 완성차업체들의 수출이 부진한 상황에서 이 같은 악재가 겹치면 국내 차 산업의 재기 자체가 어려워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특히 현대기아차의 미국 판매량 중 절반가량이 국내에서 생산돼 미국으로 수출되는 만큼 관세가 부활하면 수출이 더욱 어려워질 가능성이 크다. 현대기아차의 전체 수출 가운데 미국 시장의 비중은 3분의 1 (2017년 상반기 승용차 기준) 수준이다.
이 같은 관세 철폐 효과에 힘입어 협정 발효(2012년) 후 지난해까지 미국산 자동차의 국내 수입량은 2만8361대에서 6만99대로 4.4배 급증했다. 수입금액도 7억1700만달러에서 4.6배인 17억3900만달러로 늘어났다. 이 기간 미국차 수입 증가율(339.7%)은 전체 수입차 증가율(158.8%)의 두 배에 이른다. 특히 지난해의 경우 한국 시장에 들어온 수입차가 전년보다 8.3% 줄었음에도 미국 차는 22.4%가 늘어났다.
자동차 업계는 아직 개정협상이 공식 개시되지 않은 상태인 만큼 상황을 예의주시하겠다는 입장이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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