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붉은불개미' 긴급 차관회의…내륙컨테이너기지 조사 강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부, '붉은불개미' 긴급 차관회의…내륙컨테이너기지 조사 강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정부는 '외래 붉은불개미'(일명 '붉은 독개미') 확산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의왕·양산 내륙컨테이너기지에 대한 예찰·조사를 강화하기로 했다.

정부는 3일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외래 붉은불개미 유입차단 관련 긴급 관계부처 차관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향후 대책을 논의했다.
먼저, 지난달 28일 부산항 감만부두 컨테이너 야적장에서 외래 붉은불개미가 발견된 이후 농림축산식품부, 환경부 등은 긴급방제조치 및 예찰 강화 등 다양한 조치에 대한 적정성 여부를 확인했다.

정부는 외래 붉은불개미가 최초로 발견된 때부터 컨테이너 이동을 제한하고 이날부터 컨테이너 검사와 소독 후 반출을 허용하고 있다. 감만 부두 전체를 87구역으로 나누고 해당 지역에 대한 일제조사를 실시해 현재 56구역에 대한 조사를 완료했으며, 현재까지 추가적인 발견은 없다고 정부는 전했다.

정부는 나머지 구역에 대해서도 추석 연휴기간 동안에 조사를 지속해 조속히 마무리할 계획이다. 또 발견지 반경 500m 이내 지역에 10m 간격으로 예찰 트랩을 설치 중이다. 부산항 감만부두 경계지역(4km), 반경1km 내외 지역 등 외곽지역에 대한 예찰도 실시하고 있다.
[사진출처=JTBC 뉴스 캡처] 붉은 독개미

[사진출처=JTBC 뉴스 캡처] 붉은 독개미

원본보기 아이콘

전국 22개 항만에 대한 예찰도 강화하고 있다. 항구별로 화물 적하지역으로부터 1km 이내 지역을 대상으로 예찰 트랩을 설치해 예찰활동을 실시할 계획이며, 이날부터 설치 작업에 들어갔다.
정부는 예찰 강화 및 조사대상 확대 등 추가조치 사항도 즉각 확정했다. 불개미 확산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내륙컨테이너기지(의왕·양산)에 대한 예찰·조사도 강화한다. 이미 설치된 트랩을 4일부터 대폭 확대 설치하는 한편 전문가 현지조사도 병행 추진한다.

유입경로 파악을 위한 역학조사도 조속히 완료하기로 했다. 1단계로 감만부두로 들어온 컨테이너의 수입국가 및 선적화물에 대한 내역을 역추적해 원산지를 파악하고, 2단계로 외래 붉은불개미의 유전자 분석도 조속히 마무리할 예정이다.

전문가 그룹을 4명에서 민간전문가를 포함해 10명 이상으로 확대한다. 이를 통해 감만부두 배후지, 내륙컨테이너기지 등에 대한 정밀조사도 강화한다.

환경부를 중심으로 외래해충 유입 시 체계적 대응을 위해 위해성 높은 외래해충을 생태계교란생물로 지정, 상시대응체계 마련 등 제도적 보완 방안도 강구해 나갈 계획이다. 외래 붉은불개미에 대응하기 위한 범부처 대응체계도 정비해 향후 예찰·방제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로 했다.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관계부처 태스크포스(TF)를 설치, 운영해 부처간 협의가 필요한 사항이나 중요한 사항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농식품부와 환경부에 긴급 대응 상황실을 설치해 정밀조사, 예찰 등을 수시 점검하기로 했다.

농식품부는 이번 사안에 대한 예찰·방제 및 관련한 긴급상황에 대한 주무부처로서 1차적으로 책임있게 대응하고, 환경부는 항만 이외 지역으로 확산되는 경우를 대비하는 한편 필요한 제도적 보완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정부는 "국민들께서는 성묘, 등산 등 야외활동 시 개미 등 곤충에 물리지 않기 위해서는 긴 옷을 입고, 장갑을 착용하며, 바지를 양말이나 신발 속에 집어넣고, 곤충기피제를 옷이나 신발에 사용해 달라"면서 "만약 개미에 물리거나 벌에 쏘인 후 이상 증상이 생긴 경우에는 즉시 병원 응급진료를 받아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컨테이너 화주께서는 외래 붉은불개미 등 해충을 발견 시 적극적으로 신고해 달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그동안 사용되던 '붉은 독개미'라는 용어는 미국, 일본 등 다른 나라에서도 '레드 임포티드 파이어 앤트(Red imported fire ant)' 등의 용어를 사용하고 있음을 감안해 국내에서도 '외래 붉은불개미'로 통일해 부르기로 했다.



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