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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안내] 『시와 술과 차가 있는 중국 인문 기행 2』 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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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와 술과 차가 있는 중국 인문 기행 2= 저자가 50차례 이상 중국을 드나들면서 답사한 중국의 인문유산에 시와 술과 차 이야기를 곁들여 풀어낸 문향(文香) 짙은 기행서. “술술 풀어놓은 답사기에 해박한 인문학적 지식을 얹은 탁월한 기행서”라는 평을 받은 전작(『중국 인문 기행』)에 이어 이번에도 중국 땅 곳곳에 쌓인 인문유산들을 통해 수천 년 중화문명의 진수를 꿰는 탁월한 통찰을 제시한다.
특히 이번 여행의 목적지인 절강성 소흥(紹興)과 강소성 의흥(宜興)은 치수(治水) 신화의 발상지인 우왕의 대우릉부터 와신상담의 현장 부산(府山), 왕희지가 계회를 열었던 난정(蘭亭), 중국 근대문학의 거장 노신(魯迅)의 고향까지 오늘날 중국문화의 근간을 이룬 인문유산들이 밀집된 곳이다. 송재소 교수의 안내를 따라 소흥과 의흥을 편안히 여행하다보면 어느새 두터운 역사와 문화의 토대 위에 자리잡은 ‘진짜 중국’과 마주하게 된다.
중국문화에서 빠뜨릴 수 없는 요소인 시와 술과 차를 기행의 핵심주제로 끌어올린 것은 이 책만의 장점이다. 한평생 한문학을 공부한 한시 전문가이자 애주가, 다도가로 유명한 저자는 역사의 현장에 새겨진 옛이야기뿐 아니라 본인이 직접 맛보고 경험한 일화들을 담아 중국인들의 일상에 깃든 시·술·차의 정신을 생생하게 그려낸다. 관계(關係, 관시) 맺기에 까다로운 중국인들의 속마음을 깊이 들여다볼 수 있는 교양서. (송재소 지음/창비/1만8000원)

◆표류하는 흑발=김이듬의 시집. 다양한 인물들의 다층적인 목소리로 채워져 있다. 그들은 대부분 불가피하게 사람이지만, 조금 모자라게 살아 있는 인간이다. 시인은 세계의 표면에 겨우 서 있는 존재들을 거침없고 솔직하게 호명한다. 연민이자 자애의 태도가 아닌, 그저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환대의 제스처가 아닌 의도된 오해와 위악적인 해석으로 김이듬의 시는 인물들을 보듬고, 독자들을 사로잡는다.
김수이(문학평론가)는 작품해설에 “김이듬의 춤추기는 ‘가슴’(마음)보다 먼저 ‘젖가슴’(몸)을 옮기는 일이며, 이곳에 살기 위하여 피하고 흥분하고 싸우는 것과 동등한 행동을 실천하는 일이다. 리듬을 느껴야 하고, 도래하는 ‘당신’과 ‘죽음’을 인정하고 포옹해야 한다. (……) 그렇게 ‘나’는 춤추고, 매순간의 나를 석방한다”고 썼다. (김이듬 지음/민음사/9000원)
◆나쁜 그림=부제는 ‘그림 속 속살에 매혹되다’. 여성들은 화가에 의해 ‘그려지는’ 수동적 존재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더 적극적이고 주체적인 존재로 기능한다. 어떤 그림들은 전혀 ‘나쁘지’ 않아 보이지만 그 안에 담긴 그림의 이야기는 예상을 뛰어넘기 일쑤다. 이처럼 화가들은 그림 안에 다양한 메타포(은유)를 넣고자 했다. 표지 그림에 실린 ‘고디바 부인’을 보자. 남편인 영주의 폭정에 견디다 못한 사람들이 부인을 찾아가 도와줄 것을 요청한다. 심술궂은 영주는 장난삼아 ‘혹시라도 그녀 스스로 벗고 동네를 한 바퀴 돌아온다면 마을 사람들의 세금을 탕감해주겠다’고 제안한다. 마을 사람들을 돕고자 했던 고디바 부인은 결국 수치심을 무릅쓰고 길 위에 나섰고, 마을 사람들은 그녀의 선의에 감복해 모든 창문을 잠근다. 하지만 고디바 부인의 재단사는 부인의 나체가 궁금해, 결국 창문을 열고 몰래 훔쳐보기에 이른다.
선의와 악의가 반복되는 상황에서 그림은 다양한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그림 속 여성들은 때로 처절하고 절실하게 각자의 시대를 살아냈기에 그 그림을 보는 사람들에게 감동을 준다. ‘나쁜 그림’ 속에 등장하는 여성들에게 매혹될 수밖에 없는 이유다. 지은이는 그림 안에 담긴 풍성한 뒷이야기들을 하나씩 풀어 보여주며 의미 해석을 돕는다. 지은이가 일러주는 그림 보는 법을 따라가다 보면 각 작품에 대해 이해가 깊어질 뿐만 아니라 시대별로도 미술사를 이해할 수 있게 되고, 한 작가의 다른 작품에 담긴 의미까지 해석할 수 있어 총체적인 그림 감상이 가능해진다. (유경희 지음/매경출판/1만6000원)

◆인공지능의 시대, 인간을 다시 묻다=책은 한 가지 질문에서 시작한다. “기계가 생각할 수 있을까?” 그렇다면 우리는 ‘생각’이 무엇인지 알고 있을까? 앨런 튜링은 ‘생각하다(think)’를 정의내리지 않고, “튜링 검사(조사자가 5분간 대화를 나눈 뒤 대화 상대가 사람인지 기계인지를 판단한다. 사람이라고 오인 받는 경우가 30%를 넘는 기계는 튜링 검사를 통과한 것으로 본다)를 통과한 경우 생각한다고 보자”라고만 제안했다. 저자는 이것이 튜링에게 최선이었으리라고 평가한다. 우리는 생각과 마음이 정확히 무엇인지 알지 못하며, 당장 내 옆에 있는 사람에게 생각과 마음이 있다는 것조차 알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나 스스로만이 내가 생각하고 마음을 가지고 있음을 확신하고 증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들은 ‘주관적’ 대상이다.
『인공지능의 시대, 인간을 다시 묻다』는 우리의 ‘지능’이 진화의 산물이라는 점을 지적한다. 인간(생명체)이나 인공지능(기계)이나 해결해야 할 문제에 맞닥뜨린다는 점은 동일하다. 그런데 인공지능에게 문제란 인간이 정해준 과제인 반면, 생명체에게 문제는 환경으로부터 닥쳐오는 생존의 과제이고 ‘문제의 포착과 해결’은 진화의 과정이 된다. 즉, 인간과 인공지능이 겪는 문제나 문제 해결이 서로 다른 위상을 갖는 것이다. 저자는 인공지능의 핵심인 알고리즘은 자신의 고유한 의지로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성취하는 게 아니라고 강조한다.
알고리즘이든 프로그램이든 목적에 맞게 인간에 의해 주어지는 것이고, 기계는 과거의 데이터를 통계적으로 학습할 뿐이다. 알파고와 같은 인공지능도 단지 계산만 뛰어날 뿐이며, 따라서 그것을 뛰어넘을까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김재인 지음/동아시아/2만원)

◆과학탐험대 신기한 스쿨버스 6: 우르르 쾅쾅 날씨 탐험=이 시리즈는 아직 과학 용어가 낯선 6세부터 초등 저학년 어린이를 위해 개발되었다. 괴짜 프리즐 선생님, 개성 만점 친구들, 마법의 변신 버스 같은 특장을 유지하면서도, 쉬운 어휘와 짧은 문장, 풍성한 그림, 권당 에피소드 두 개에 각 32쪽의 분량으로 차별화를 꾀해 ‘읽기 독립’을 시작하려는 어린이들에게 안성맞춤이다. 이번에 출간한 6권 『우르르 쾅쾅 날씨 탐험』에서는 날씨 이야기를 다룬다. 비는 왜 오는지, 천둥 번개는 어떻게 치는지, 바람은 왜 부는지 놀라운 탐험과 함께 과학적 지식을 이야기한다. 최근 뉴스에 속속 보도되는 기상 이변을 두고 어린이들에게 날씨의 과학적 원리를 설명할 수 있는 책이 될 것이다. (조애너 콜 지음/비룡소/95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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