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명절 연휴에 건국대·시립대·홍익대 논술고사 스타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출문제로 대학별 출제경향 재확인

명절 연휴에 건국대·시립대·홍익대 논술고사 스타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열흘간의 추석 연휴를 앞두고 서울 소재 일부 대학이 수시 논술과 면접고사를 치른다. 같은 대학에서도 전형과 학과에 따라 시험일자와 시험시간이 다르고, 캠퍼스 주변에선 많은 학생들이 한꺼번에 이동하는데다 휴일 교통체증까지 예상되는 만큼 동선과 이동시간을 다시 한번 확인해 두는 것이 좋다.
30일 건국대학교는 오전 10시에 인문계열, 오후 3시엔 자연계열이 논술고사를 치른다. 건국대 논술은 크게 인문사회Ⅰ(인문계열)과 인문사회Ⅱ(상경계열), 자연계열로 구분되며 주어지는 시간은 100분이다. 논술고사 시간이 비교적 짧은 편이라 정해진 시간 안에 분량에 맞춰 답안을 작성하는 것이 관건이다.

인문사회Ⅱ 논술의 경우 인문사회Ⅰ과 공통인 문제 1문항과 수리논술 1문항이 출제되는데, 실제 수리논술에서 점수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문항별 시간 안배에 신경 써야 한다. 자연계는 수학 공통 문항에 과학은 물리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중 한 과목이 출제된다. 과학논술은 모집 단위에 따라 과목을 지정하는 경우도 있다.

같은 날 서울시립대도 오전 10시에 자연계열, 오후 3시엔 인문계열 논술을 치른다. 고사 시간은 120분으로 인문계열은 국어·사회 통합교과형 3문항이 출제되고, 논리적 요약능력과 도표·그래프를 활용한 추론능력, 논거활용능력 등을 평가하게 된다.
자연계열은 수리논술 4문항으로 수학Ⅰ·Ⅱ, 확률과통계, 미적분Ⅰ·Ⅱ,기하와 벡터 범위에서 출제된다. 전년도 기출과 올해 모의논술 출제 유형이 유사했던 점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홍익대는 자연계열이 30일에, 인문계열은 10월1일에 논술고사를 치른다. 총 120분간 인문계열은 인문·사회 통합교과형 지문 2~4개가 제시되고 2000자 이내로 작성하게 된다.

자연계열은 수리적 사고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수리형 지문이 2~4개 제시문 형태로 출제된다. 문제 풀이 기법이나 기존의 방법론을 그대로 적용하기보다는 문제에 대한 이해와 논리적 추론을 통해 결론을 얻어내는 과정이 중요한 평가요소다.

홍익대는 특히 인문계열 3개 영역 등급 합 6, 자연계열 3개 영역 등급 합 7의 비교적 높은 수능 최저기준을 요구하기 때문에 논술과 함께 수능 준비도 관건이다.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수석연구원은 "논술과 면접 등 대학별 고사 준비의 가장 기본이자 핵심은 대학에서 제시한 기출문제와 모의문제를 통해 점검하는 것"이라며 "미리 고사장 위치를 확인하고 이동 시간에도 여유를 둬 시험 당일 시간에 쫓기는 일이 없도록 하라"고 조언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