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동재 "다이소의 문구영역 침해, 정부규제 시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동재 한국문구공업협동조합 이사장

이동재 한국문구공업협동조합 이사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중견기업인 다이소아성산업이 생계유지형 자영업종인 문구영역까지 침해한 것에 대해 정부의 규제와 중재가 시급하다."

이동재 한국문구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은 28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오찬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하며 "다이소가 대형 매장을 오픈하고 문구 비중을 확대하면서 생계유지형 문구점들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이 이사장은 다이소 매장의 대형화와 문구 비중 확대를 우려했다. 그는 "1000원짜리 저가 생활용품으로 출발한 다이소가 올해 초부터 3000원, 5000원, 1만원 이상까지 가격대의 제품을 판매하고 991.7㎡ 규모의 대형 매장도 오픈하면서 문구 비중을 확대하는 등 선을 넘고 있다"며 "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다이소 인근 문구점들의 매출이 20~50% 가량 감소하고 시간이 갈수록 운영이 어려운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문구공업협동조합은 다이소 근처에 위치한 문구점들에 대한 실태조사를 진행 중이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이찬열 국민의당 의원에 따르면 한국문구공업협동조합 등 국내 문구 관련 단체 3곳에서 전국 459개 문구점을 대상으로 진행한 '다이소 영업점 확장과 문구업 운영실태 현황 조사' 결과, 다이소 영향으로 매출이 하락했다고 답한 문구점은 92.8%에 달했다.

이 이사장은 "다음 달 말까지 3000개 이상의 매장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해서 공정거래위원회에 자료를 제공할 계획"이라며 "매출이 2조원에 가깝고 전국 1500여개 매장을 보유한 다이소가 문구영역으로 상품을 확대하는 것은 선을 넘는 것이고 공정위나 중소벤처기업부가 협상 테이블에 나서 조정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다이소와 같은 중견기업이 문구영역과 같은 생계유지형 자영업종에 진출하지 않는 게 도덕적이고 함께 사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이 이사장 정부에 요청하는 규제·조정안은 다이소가 판매하는 문구용품의 비중을 줄여달라는 것이다.

그는 "생활용품을 구매하러 오는 사람들의 편의성을 위해 봉투나 필기류, 가위 등 간단한 소량 품목을 판매하는 것은 크게 영향을 주지 않지만 전문적인 상품으로 확대하는 건 피해가 크다"며 "문구공업협동조합 차원에서도 공동브랜드 개발, 공동간판 부착, 해외전시를 통한 수출 판로개척 등 다양한 자구책을 마련해 위기 대응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