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형마트 의무휴업 확대 시행해야…주중 변경은 법 취지 훼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대형마트 휴일 의무휴업제도를 유지해야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앞서 한국체인스토어협회 등이 발표한 '휴일 의무휴업 무용론'에 대해 정면 반박하고 나선 것이다.
26일 강갑봉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회장은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형마트 의무휴업 시행에 따라 골목상권 상인들이 느끼는 체감효과도 상당하고 실제 현장에서 효과가 있다는 통계도 있다"며 "골목상권을 대기업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최후의 보루는 의무휴업일제"라고 강조했다.

강 회장은 지난 21일 한국체인스토어협회가 밝힌 '주말 의무휴업일제의 주중 변경 검토'에 '절대 불가' 입장을 밝혔다. 체인스토어협회는 국회 정론관에서 진행한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대형유통사업자와의 상생협력 공동 언론 발표'에서 "5년간 마트 휴일 의무휴업 시 골목상권의 반사이익이 없었고 오히려 소비를 하지 않는 '동조효과'가 발생했다"며 의무휴업일의 주중 변경을 검토하고 골목상권과 상생하는 방안을 찾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당시 직능경제인단체총연합회, 골목상권살리기 소비자연맹 등 소상공인단체도 참석, 의견을 같이 했다.

강 회장은 이에 대해 "대기업 재벌 유통사의 골목상권 장악 음모가 다각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일부 자영업자와 절대 소수의 소비자를 전면에 내세워 자신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결과를 도출 시키려는 꼼수와 협작"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그는 "불과 보름 전 신세계이마트의 전방위적 골목상권 침탈에 대해 강력한 규탄대회를 가졌는데, 대형마트 등 대기업 유통사가 회원인 체인스토어협회가 뒤에서 중소유통상인들과의 동반성장 의지가 아닌 '꼼수'로 자신들의 이익을 극대화 하기 위한 협작 사기극을 신성한 국회에서 연출했다"며 "새 정부가 들어서기 전부터 대형 재벌 유통사들의 골목상권 장악음모를 막아달라고 각계에 요청했고, 복합쇼핑몰까지 의무휴업일 확대를 주장해 온 우리 동네슈퍼 점주들로서는 대형재벌 유통사의 터무니 없는 주장에 벼랑 끝에서 차라리 떨어져 죽고 싶은 심정마저 든다"고 말했다.

상생의 첫걸음인 의무휴업일조차 본연의 취지를 잃는다면 중소유통산업의 자립기반 자체가 무너질 것이 뻔하다는 주장이다.

박재철 경기도 광명시 수퍼마켓협동조합 이사장은 "주말 의무휴업일로 매출이 감소 됐다는 수치는 이미 다 알고 있는 것"이라며 "대형마트의 주장대로 매출에 별 다른 변화가 없다면 대형마트는 기존의 하던 대로 주말에 그냥 쉬면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 회장은 "특히 신세계이마트는 스타필드, 이마트, 노브랜드도 모자라 이제는 동네 편의점 시장까지 먹어치우겠다는 검은 야욕을 드러내기 시작했다"면서 당장 이마트 24시의 출점을 즉각 중지하고 골목에서 당장 떠날 것을 촉구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