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계적 기업들, 신경다양성 채용 확대…ADHD·난독증·자폐 인재 잡아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일반인 상회하는 능력 보이는 사례 많아 기업경쟁력 상승 기대

ADHD

ADHD

AD
원본보기 아이콘

자폐스펙트럼 장애나 난독증, 사회불안증, ADHD 등의 증상은 신경다양성(neurodiversity)으로 분류된다. 이들 소아정신질환은 뇌의 결함이 아니라, 뇌발달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표현형이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신경다양성을 보이는 이들은 대부분 기억력이라든가 패턴인식, 수학 등의 분야에서 정상인 즉, 신경전형적(neurotypical)이라고 불리는 이들보다 특출한 능력을 자랑한다.
이들은 뇌가 신경전형적인 사람의 뇌와 다르게 배선되어 있기 때문에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거나 만들어내고자 하는 노력에 획기적인 시각을 더 제시 할 수 있는 것이다.

실제 HPE의 소프트웨어 테스터로 일하는 신경다양성을 가진 직원은 프로젝트가 출시되기 직전 다른 직원 어느 누구도 발견해내지 못한 결함을 발견해 냈다. 그로인해 회사는 엄청난 손실을 막을 수 있었고, 이후 회사는 그가 결함을 발견해낸 방식을 채택해 활용하고 있다.

‘난독증이 주는 이점(dyslexic advantage)’라는 책을 쓴 브록 이드 박사 또한 “백만장자 중에서 난독증을 가진 사람이 30퍼센트나 된다”며, “정상의 뇌와 달리 ADHD, 자폐, 학습장애를 가진 사람의 뇌세포는 가까운 뇌세포와 연결이 적은 대신 떨어진 뇌세포와 연결이 많다. 이것은 꼼꼼하고 빠른 일처리는 어렵게 하지만 큰 그림을 그리거나 다른 사람들이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두 가지 아이디어를 연결시키는 데는 도움이 된다. 그것이 바로 그들이 가진 창의성의 원천”이라고 설명했다.
이 때문인지 최근 국내외 많은 기업들에서 신경다양성 인재의 채용을 늘리고 있다. 하바드비지니스 리뷰지는 5월호에서 SAP(다국적 소프트웨어회사), 휴렛패커드, 마이크로소프트, 와트슨, 포드 등의 많은 기업들이 신경다양성 인재 활용을 위해 HR 관용을 개혁하고 있다고 밝혔다.

리뷰지에 따르면 델컴퓨터, IBM, JP모건, UBS 등의 회사도 같은 행보를 보이고 있다. 4년 전부터 이러한 프로그램을 운영해온 SAP의 관리자들은 단순히 여론이 좋아지는 것 이상 회사에 엄청난 도움이 된다고 말하고 있으며, 생산성, 품질, 제품혁신능력이 모두 향상되었고 다른 직원들의 업무 참여도도 더 늘어났다고 밝혔다.

이러한 세태는 이미 결과가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고용주가 성장 및 교육배경, 성별, 문화 등이 다른 여러 직원들이 가진 다양성이 이점을 준다는 것을 예전부터 알고 있었다는 분석이다.

국내에서도 이러한 시류에 맞춰 신경다양성 인재를 등용시키는 길이 늘어나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소아정신과의사들도 회사가 신경다양성 인재를 많이 채용하는 것이 잠재적인 혜택이 많고 회사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다만 ADHD, 자폐는 병을 충분히 치료하는 과정이 더해져야 장점이 발휘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약물치료, 행동치료 같은 보편적인 치료를 꾸준히 진행하며 보다 뛰어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어야 할 것이다.




김정혁 기자 mail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