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核위기 속에…文정부, 10·4 행사 주최(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종화 기자, 부애리 기자]정부가 26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지난 2007년 제2차 남북 정상회담 10주년을 기념하는 행사를 주최한다. 정부가 공동 주최자로 참여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노무현재단은 이날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평화를 다지는 길, 번영으로 가는 길'이라는 주제로 통일부와 서울시 공동 주최로 '10·4 남북정상선언' 기념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행사는 문정인 청와대 통일외교안보 특보의 강연과 기념식 및 만찬 순으로 진행된다.

지난 5월 23일 김해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열린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추도식에서 권양숙 여사와 문재인 대통령이 손을 잡고 있다.

지난 5월 23일 김해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열린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추도식에서 권양숙 여사와 문재인 대통령이 손을 잡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기념식에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부인인 권양숙 여사와 아들 노건호씨, 이해찬 노무현재단 이사장,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조명균 통일부 장관, 박원순 서울시장 등 각계 인사와 시민 600여 명이 참석한다.
통일부에서도 장·차관을 포함해 7명의 직원이 참석할 예정이다. 앞서 9차례 진행된 10·4 선언 기념식에선 통일부 차관이 지난 2008년과 2012년 2차례 참석했을 뿐 장관이 참석한 적은 없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이 방북한 2000년 제1차 남북 정상회담을 기념하는 6·15 선언 기념행사의 경우 2001~2006년까지는 정부 주도로 남북을 오가며 치러지다 2007년부터는 김대중평화센터와 6·15 공동선언남측위가 행사를 주최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 취임 이후 줄곧 6·15공동선언과 10·4공동선언 등 남북 간 기존 합의를 존중한다고 강조해왔고, 10·4공동선언 10주년인만큼 정부가 이번 행사 주최자로 참여한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북한의 계속된 도발로 국제사회가 대북 제재를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사를 정부가 주최하는 것이 북한에 잘못된 메시지를 보내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야당 관계자는 "정부 고위급 인사와 여권 주요 인사들이 대거 참석해서 남북대화와 협력을 강조하고 나선다면 국제사회와의 대북 공조 엇박자 논란이 불거질 수 있다"면서 "북한에도 잘못된 시그널을 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대해 정부 당국자는 정치적 해석을 경계하면서 "이번 행사가 2007년 남북정상회담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고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염원하는 자리인 점을 감안했다"고 말했다.

김종화 기자 justin@asiae.co.kr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