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민통합포럼, 방송법·상법·규제프리존법 중점 추진키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법안부터 선거구제 개편까지…거리 좁히기 시도하는 국민·바른

국민통합포럼, 방송법·상법·규제프리존법 중점 추진키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국민의당·바른정당 소속 국회의원으로 구성된 '국민통합포럼'이 상법, 규제프리존특별법, 방송법 등 같은 인식을 공유하고 있는 쟁점법안 입법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아울러 국민통합포럼은 다음달 10일에는 선거구제 개편과 관련한 합동 토론회를 열어 정치개혁 방안을 논의키로 했다. 중도·보수성향의 양당이 점차 거리를 좁혀가는 모습이다.
국민통합포럼은 26일 오전 국회에서 첫 번째 조찬회동을 갖고 이같이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국민의당 소속 이언주·권은희·최명길·정인화·신용현·오세정·이상돈·김수민 의원 등이, 바른정당 소속 김세연·하태경·오신환·정운천 의원이 참석했다.

조찬 회동에서 국민통합포럼 소속 의원들은 양당이 공감대를 이루고 있는 ▲방송법 등 방송 개혁 법안 ▲규제프리존특별법 등 경제 활성화 법안 ▲상법 개정안 등 경제민주화 법안의 입법을 추진키로 했다.

모임의 대표 격인 이언주 의원은 "양당이 기존에 공감대를 이루고 있었던 법안이 대부분"이라며 규제프리존특별법의 경우 공식적으로 합의한 것은 아니지만 양당 원내대표가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공통적으로 언급한 내용으로, 양당 원내지도부에 조금 더 힘을 실어주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이언주 의원은 또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도 (포럼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힌 만큼, 논의된 결과들을 지속적으로 (양당 원내지도부와) 상의·협의키로 했다"며 "필요하면 양당 원내대표 간 공동발표를 건의하는 것도 고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민통합포럼 소속 의원들은 아울러 다음달 10일 국회에서 양당 싱크탱크인 국민정책연구원(국민의당), 바른정책연구소(바른정당)과 함께 선거구제 개편과 관련한 정책세미나도 개최하기로 했다.

정운천 의원은 "선거구제 개편과 관련해서는 국회의원 선거 중·대선거구제 도입, 시·도 광역의원 중·대선거구제 도입, 기초의원 정당 공천 배제 등이 주로 논의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치권에서는 이처럼 양당 소속 의원들이 쟁점 법안 추진은 물론, 선거구제 개편 등 정치개혁 과제에 대한 거리를 좁혀가면서 향후 정계개편 등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실제 하 의원은 전날 SBS에 출연해 국민의당과의 2단계 연대론을 거론하기도 했다. 그는 "국민의당과 2단계 연대론을 추진하고 있다"며 "1단계로 국민의당과 정치개혁 연대를 추진해 신뢰를 형성한 다음, 2단계로 선거 연대를 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국민통합포럼은 당분간 정치적 이벤트 대신 정책행보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이언주 의원은 "정기국회에서는 이벤트성 행보 보다는 정책공조에 집중키로 했다"며 "정책 공조, 세미나 등을 통해 (양당 의원들이) 조금 더 의기투합하는 과정들이 필요하지 않겠나"라고 밝혔다.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