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용산미군기지 내부 오염 우려"…토양·수질 오염도 결과 공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 "환경부와 국방부에 기지 내부 환경조사 하도록 요청할 예정"

서울 용산구 미군기지 전경 (사진=아시아경제DB)

서울 용산구 미군기지 전경 (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금보령 기자] 일부 용산미군기지 내의 토양이 오염됐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서울에 있는 미반환 미군기지 가운데 그동안 오염 여부가 확인되지 않았던 6개 기지 주변에서 실시한 토양·지하수 오염도 결과를 26일 발표했다. 6개 기지는 메인포스트, 수송부, 정보대, 니블로베럭, 8군 휴양소, 캠프모스다.
토양 오염도는 메인포스트와 수송부 주변 지역에서 석유계총탄화수소(TPH) 수치가 1㎏당 471~756㎎으로 나타났다. 이는 '토양환경보전법' 기준을 초과하지는 않지만 내부 오염 가능성이 우려되는 정도다. TPH는 경유나 등유, 윤활유, 벙커유 등 휘발유계통에서 많이 나타나는 성분이다.

토양환경보전법의 토양오염우려기준은 어떤 지역이냐에 따라 달라진다. TPH의 경우 1㎏당 1지역은 500㎎, 2지역은 800㎎, 3지역은 2000㎎이 최소 기준치다. 전, 답, 공원 등은 1지역, 임야, 대지, 하천, 유원지 등은 2지역, 도로, 공장, 주유소 등은 3지역으로 분류된다. 메인포스트와 수송부는 3지역에 포함된다.

메인포스트 근처 지역에서는 톨루엔도 1㎏당 0.2㎎ 검출됐다. 톨루엔은 휘발성 유기화합물질(VOCs)로 기준치 이상이 인체에 오래 노출될 경우 중추신경계 마비, 뇌 기능 장애, 근육마비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시는 오염원과 오염도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다음 달 중 추가 정밀 재조사를 실시한다. 기존 조사지점인 메인포스트 서쪽(캠프코이너 인근) 주변과 전쟁기념관 동문 주변, 수송부 정문 주변 지역은 물론 조사지점을 확대·세밀화 할 계획이다.

지하수 오염도는 조사 결과 크실렌이 1ℓ 기준 0.005㎎ 검출됐다. 크실렌의 오염지하수 정화기준은 1ℓ에 0.75㎎이다.

벤젠 등 나머지 오염물질은 나오지 않았다. 지하수 오염도 조사는 분기별 정기조사가 이뤄지고 있는 장소들을 제외하고 니블로베럭 주변 2개소, 캠프모스 주변 등 3개소에서 실시됐다.

주한미군지위협정(SOFA) 관련규정에 따라 이전 중인 용산 미군기지에 대해 시는 환경부와 국방부에 기지 내부 환경조사를 빠른 시간 내에 할 수 있도록 요청할 예정이다.

이번 조사는 한국환경수도연구원이 시료를 채취하고, 시 보건환경연구원이 토양과 지하수 시료를 시험분석했다.

권기욱 시 물순환안전국장은 "이번 조사결과 미군기지 주변의 토양과 지하수 오염도가 허용치 이내로 확인된 점은 다행스럽지만 기준치에 근접하게 나타난 일부 기지의 경우 내부 오염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중앙부처와 미군 측은 기지 내부 정밀 환경조사를 조속히 이행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