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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간편식품 시장 커지고 유가공품 시장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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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가구·맞벌이 가족 증가 영향…건강기능식품제조업 회복세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1인가구와 맞벌이 가족의 증가로 간편식품 시장이 확대된 반면 저출산 영향으로 분유와 조제유류 등 유가공품 시장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2016년 식품산업 생산실적 통계자료'에 따르면 작년 국내 식품산업 생산실적은 약 73조3000억원으로 2015년보다 4.1% 증가했다.
업종별로는 식품제조가공업 40조5549억원(55.3%)으로 가장 많았고, 식육포장처리업 12조8733억원(17.6%), 유가공업 6조241억원(8.2%), 용기·포장지제조업(옹기류포함) 5조9806억원(8.2%), 식육가공업 4조7905억원(6.5%), 건강기능식품제조업 1조4715억원(2.0%), 식품첨가물제조업 1조2982억원(1.7%) 등의 순이었다.

이 중 2015년 가짜 백수오 사태로 축소됐던 건강기능식품제조업 생산은 2015년보다 29.9% 증가하면서 회복 추세를 보였다.

반면 지난해 조류인플루엔자(AI)와 구제역 영향으로 계란 품귀현상이 맞물리면서 유가공업과 알가공업은 2015년 대비 각각 1.7%, 4.3% 감소했다.
식품유형별로는 돼지고기 포장육(5조9693억원)이 1위를 차지했고, 쇠고기 포장육(4조6337억원), 닭고기 포장육(1조9148억원), 양념육(1조5211억원), 우유(1조4130억원), 기타가공품(1조3607억원), 소스류(조미식품 포함, 1조3558억원), 탄산음료(1조2778억원), 유탕면류(봉지라면 포함, 1조234억원), 소주(1조1787억원)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1인 가구와 맞벌이 가족 증가 등으로 간편식 관련 품목의 생산이 전년대비 증가했다. 2015년에서 2016년 사이 즉석조리·섭취식품은 1조391억원에서 1조1440억원으로, 도시락은 7650억원에서 9726억원으로, 김치류는 9283억원에서1조334억원으로, 식육가공품(햄·소시지·베이컨류)은 1조3657억원에서 1조5507억원으로 증가했다.

반면 유가공품(분유·조제유류)은 2015년 3358억원에서 2016년 2653억원으로 줄었다.

지난 한 해 생산실적이 1조원 이상인 국내 제조업체는 롯데칠성음료㈜(1조8352억원), ㈜농심(1조5665억원), CJ제일제당 ㈜(1조5529억원), 하이트진로㈜(1조1265억원), 서울우유협동조합(1조1180억원) 등 5곳으로 2015년 7곳보다 2곳 줄었다.



서소정 기자 ss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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