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우택 "靑-한국당 '일대일 회동' 한다면 참석 고려해볼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영수회담은 대북정책 입장차 확인하는 자리 될 것…美 단독작전은 '코리아 패싱'일 수도"

정우택 "靑-한국당 '일대일 회동' 한다면 참석 고려해볼 것"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5일 청와대의 여야 영수회담 제안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다만 청와대가 한국당과의 일대일 회동을 제안한다면 "대북정책 기조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가능할 것"이라며 "고려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YTN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문재인 대통령이 추진 중인 여야 지도부 회동 참석 여부를 묻자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한국당을 자꾸 '적폐세력'으로 규정하고 있다"며 "이쪽에서는 '적폐세력을 왜 부르냐'는 반응이 나오는 것"이라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그는 "이번 회동도 '보여주기식'이라는 선입견이 있어서 응하지 않겠다는 게 당의 생각"이라며 "오늘 최고위원회의에서 당의 입장을 정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앞서 홍준표 대표는 청와대의 여야 회동에 불참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이어 정 원내대표는 800만달러 대북지원, 전술핵 재배치 문제 등 대북·안보 현안을 언급하며 "양측 입장이 조율돼야 하는데, 그 자리에서 대통령과 논쟁을 벌일 수 있다고 보진 않는다"며 "입장차를 확인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 10명이 모인 식사 회동은 대개 성과가 없다"고 일축했다.

그러나 한국당과의 일대일 회동에 관한 의견을 묻자 "그것은 입장이 좀 다를 수 있다. 대북정책 기조가 다른 데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참석을 고려하겠다는 답변을 내놨다.
그는 문 대통령의 유엔총회 기조연설에 대해선 "단호하고도 결기있는 자세를 기대했지만 여전히 대화구걸 타령이 아니었나 하는 실망스러움을 말씀드린다"며 "미국 등 전 세계가 북한 핵을 포기시키기 위해 강도높은 압박과 제재를 가하고 있는데 당사자인 문 대통령만 다른 길을 가는 것 아닌가 우려된다"고 말했다.

미국이 지난 23일(현지시간) 전략 폭격기 B-1B 랜서와 F-15전투기 편대를 북한 북방한계선(NLL) 인근으로 출격시킨 데 대해선 "한미공조 하에 이뤄졌다고 하지만 넓은 의미의 '코리아 패싱'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또한 "미국은 자국의 이익에 배반했을 때는 언제나 상대를 응징해왔다"며 "김정은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 간의 말폭탄이 핵폭탄으로 연결된다면 얼마나 위험하겠나"라고 우려했다.

끝으로 정 원내대표는 "한미 동맹을 공고히 하고, 북핵 포기를 위한 제재와 압박을 취하는 국제사회와 스탠스를 같이 해야 한다"면서 "전술핵 재배치가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미국 조야에 분명히 이야기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