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화산공포' 일어난 발리… 주민 1만1000명 넘게 대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재난당국 지난 18일 분화구 주변 6~7.5㎞ 지역 출입 통제

지난 20일 촬영된 인도네시아 발리 섬의 아궁 화산 전경. (사진=EPA연합뉴스)

지난 20일 촬영된 인도네시아 발리 섬의 아궁 화산 전경. (사진=EPA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국제부 기자]인도네시아 발리 섬에서 가장 큰 산인 아궁 화산 근처에 사는 주민 1만1000여명이 안전지대로 대피했다. 아궁 화산 지하에서 하루 수백 차례 지진이 일어나면서 많은 이들이 분화를 걱정하고 있어서다.

22일 인도네시아 국가재난방지청(BNPB)에 따르면 이날 오후까지 아궁 화산 주변에 사는 주민 1만1000여명이 안전지대로 대피했다.
재난당국은 아궁 화산의 경보단계를 전체 4단계 중 3단계에 속하는'심각' 수준으로 지난 18일 상향했다. 분화구 주변 6~7.5㎞ 지역은 출입을 통제했다.

수토포 푸르워 누그로호 인도네시아 BNPB 대변인은 "아궁 화산 주변 위험지역에 6개의 마을이 있다. 주민은 총 4만9485명으로 집계됐다"며 "위험지역 내에는 누구도 남아 있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일간 콤파스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화산지질재난예방센터(PVMBG)는 전날 아궁 화산 지하에서 발생하는 지진의 횟수가 증가하는 모습을 보인다고 밝혔다.
카스바니 PVMBG 소장은 "지진이 지난 18일 135차례였다가 19일에는 약 400차례, 20일에는 약 560차례로 늘었다"며 "지하의 마그마가 지표면으로 이동하는 중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1963년 분화 이후 상당한 규모의 에너지가 64년 동안 축적됐을 수도 있다"며 본격적인 분화에 대해 경고했다.

아궁 화산 지하의 마그마는 지표면에서 5㎞ 떨어진 곳에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최근 관측된 지진의 상당수가 지하 2㎞ 지점에서 발생했다. 게다가 뜨거운 가스와 돌덩이들이 분화구 주변에서 분출되고 있다.

아직까지 현지 관광산업에는 큰 영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궁 화산은 발리 섬 동쪽 끝에 치우쳐 있다. 발리 섬의 중심도시인 덴파사르와는 약 45㎞ 떨어져 있다. 응우라라이 국제공항과의 거리는 약 58㎞다. 외국인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남부 쿠타 지역과도 60㎞ 이상 멀리 있다.

발리 주 당국은 발리 섬을 드나드는 모든 항공편이 '정상운항 중'이라고 말했다. 아궁 화산에서 가끔씩 화산가스가 분출되고 있으나, 항공기 운항에 영향을 미칠 정도는 아닌 것이다.

아궁 화산의 마지막 분화는 1963년에 있었다. 당시 1100명의 주민이 목숨을 읽고 수백 명이 다치는 일이 일어났다.

한편 인도네시아는 화산 분화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지역으로 '불의 고리'로 불리는 환태평양 조산대에 있다. 인도네시아에는 아궁 화산을 포함해 130개의 활화산이 있다.



국제부 기자 int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