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원식 "사법정의 실현 야당의 선택에 달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연합뉴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부애리 기자]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1일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표결과 관련해 "만인이 법앞에 평등한 사법정의의 실현이 야당 선택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을 위해 앞으로 보다 낮은 자세로 야당과 소통하며 정책과 개혁 협치의 길로 나아가겠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4당 체제라는 조건 속에서 야당의 협조 없이는 한 발 짝도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면서 "사법개혁의 신호탄이 될 대법원장 임명 문제에 있어 야당 지지와 동의는 필수요건으로 국민의 요구와 여야 협치의 진정한 출발점이 될 수 있도록 야당의 선택을 간곡하게 호소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자율투표 방침을 정하며 당내 민주주의를 지향하는 국민의당의 선택을 존중하고 환영한다"며 "사법 역사를 다시 쓸 40명 의원들의 역사적 결단을 기대하며 탄핵으로 나라를 구했던 동지로서 사법개혁으로 사회정의를 실현하는 대장정에 함께 서달라"고 당부했다.

또 "공정하며 상식적인 보수를 지향하는 바른정당을 건설적인 경쟁자이자 파트너로 생각한다"며 "부디 오늘 표결에서도 바른정당 의원 20명이 국민과 나라를 위해 솔로몬의 지혜를 발휘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부결'을 당론으로 정한 자유한국당을 향해 "오직 헌법과 양심에 따라 김 후보자가 사법개혁 적임자인지 여부를 기준으로 판단해달라"며 "사법개혁을 원하고 있음을 국민에게 입증하는 표결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우 원내대표는 "오늘 표결이 대한민국 사법역사의 중대한 이정표가 될 수 있도록 저와 121명 의원은 마지막 순간까지 야당 의원에게 호소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덧붙였다.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사진=연합뉴스)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사진=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