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종필 관악구청장의 '걸어서 출근하는 기쁨' 뭘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유종필 관악구청장 20일 오후 자신의 블로그 ‘유종필의 관악 소리’에서 거의 매일 걸어서 출근하면서 만난 주민들 민원 뿐 아니라 이런 저런 얘기 들으며 걷기 즐거움 느끼고 있다는 글 올려 눈길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유종필 관악구청장은 평소 걸어서 출퇴근하는 구청장으로 유명하다.

옷도 양복보다는 평상복을 즐겨 입어 주민과 아주 친근한 구청장이다.
이런 유 구청장이 출근 길에 만난 어르신들과 대화 내용을 소개해 화제다.

유 구청장은 자신의 블로그 ‘유종필의 관악 소리’를 통해 걸어서 출근하는데 한 아주머니가 뒤에서 툭 치며 “뒷모습이 구청장님 같기에 뛰어왔어요”라며 숨을 헐떡인 채 애로사항을 말한 사연부터 얘기했다.

또 다른 주민은 유 구청장 출근 시간 맞춰서 길목을 지키다가 민원사항을 말하는 경우도 있다.
또 다른 택시 기사는 잠시 서서 유 구청장을 알아보고 인사도 한다.

이런 경우 는 교통정리 하는 녹색어머니회 회원, 모범운전기사, 학교보안관, 잔재쓰레기를 치우는 도우미분 등 다양하다.
출근길 공원에서 어르신들을 만난 유종필 관악구청장

출근길 공원에서 어르신들을 만난 유종필 관악구청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등굣길 중고생들도 유 구청장을 만나 인사를 하면 반갑기 그지없다고 했다. 유 구청장이 “나를 어떻게 알지?”라고 물으면 학생들은 “학교 행사 때, 축제 때, 신문에서 봤다”는 등 반응이 제각각이다.

이런 재미(?) 때문에 걸어서 출근하는 경우가 느는 지 모르겠다. 그는 “걸어서 출근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우선 걷는 것 자체가 좋다. 아내와 대화하는 것도 즐겁다. 주민을 만나 생생한 소리를 듣는 것은 유용하다. 운수 좋은 날은 동전을 줍기도 한다”고 말한다.

가끔 출근 코스에 변화를 주기도 한다. 도중에 구청 뒤 청룡산으로 들어갈 때도 많다. 봄에는 진달래, 개나리가 지천에 널려 있고, 여름엔 녹음 속 매미 소리, 가을엔 낙엽 밟는 낭만이 그만이다. 청룡산 사계절도 누릴 게 적지 않다.


유 구청장은 일과 중에도 틈을 내어 동네 구석구석을 걷는다. 그는 “개발이 많이 진행됐지만 아직도 옛 모습 그대로인 곳도 있다. 밤골의 구불구불 좁은 골목길에서 마주치는 할머니 꾸밈없는 미소가 잊히지 않는다. 철없는 아이들의 해맑은 얼굴에 햇빛이 부서진다”고 자랑했다.

산동네 낮은 담장 너머 재래식 빨랫줄에 걸린 갓난아기의 앙증맞은 옷은 입가에 미소를 머금게 한다고 전했다.

유 구청장은 “도림천 산책길을 걷노라면 말을 건네 오는 주민들을 날이 갈수록 많이 마주친다. 운동시설에 대한 요구를 비롯 쓰레기 처리, 반려동물 문제, 벽화 관련 의견 등 다양한 소리를 들을 수 있다”고 말했다.

유 구청장의 걷기에 대한 사랑은 유독하다. 그는 “이런 일들이 걸어 다니기 때문에 가능하다. 차타고 쌩~ 지나가면 볼 수도, 들을 수도, 알 수도, 느낄 수도 없다”고 말했다.
재활용 정거장을 운영하는 어르신이 출근길 유종필 관악구청장은 만나 개선 방안에 대해 얘기를 하고 있다.

재활용 정거장을 운영하는 어르신이 출근길 유종필 관악구청장은 만나 개선 방안에 대해 얘기를 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태초에 인간은 걷도록 설계됐을 것이란다. 길은 걷는 자의 것. 걸어야 나의 길이 생긴다. 두 발로 걸으면서 회고하고, 반추하고, 사색하고, 상상하고, 영감을 얻어서 새로운 인생을 향해 갈 수 있다.

그는 “걷는 것은 척추동물만 특권이다. 혼자 걸으면 사색을 할 수 있어 좋고, 둘이 걸으면 대화를 할 수 있어서 좋다. 내일 아침에도 아내와 함께 걸어서 출근해야겠다. 걸으면서 주민들의 생생한 삶의 소리를 들어야겠다”고 맺었다.

걷는 기쁨을 계속 느껴보겠단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