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고리5·6호기 공론화위 "시민참여단 명단 공개는 어렵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명단 공개되면 공정성 저해, 개인 사생활 침해 우려"

신고리5·6호기 공론화위 "시민참여단 명단 공개는 어렵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는 20일 공론화 시민참여단 명단 공개와 관련해 "명단 공개는 어렵다"고 밝혔다.

공론화위는 이날 제10차 회의 직후 서면브리핑을 통해 "시민참여형 조사 및 숙의과정이 진행 중인 상황으로 시민참여단 명단이 공개될 경우, 공론화의 공정성을 저해할 우려가 크고 시민참여단 개인의 사생활이 침해될 수 있는 점 등을 감안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공론화위는 자료집 작성 진행상황에 대해 "건설 중단·재개 측 대표단체와 계속 협의하고 있는 단계"라며 "기본적인 방침은 양측의 합의 하에 진행한다는 것이며, 그 과정에 조율이 필요한 부분이 있어 시간이 걸리고 있지만 시민참여단 분들께서 조속히 자료집을 보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공론화위는 이날 회의에서 이러닝 추진계획, 울산 지역순회 토론회 계획 등을 논의했다.

공론화위는 "이러닝 추진 목적은 신고리 5·6호기 문제에 대한 건설 중단·재개 측의 주장을 동영상 강의 자료로 제공해 시민참여단의 이해를 제고하기 위한 것"이라며 "동영상 강의는 21일 1강을 시작으로 6강까지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라고 소개했다.
1강은 위원회에서 제작하며, 공론화의 개념, 방법 등 공론화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담는다. 2강부터 6강까지는 주요 쟁점별 건설 중단·재개 측 주장을 전한다. 이러닝 홈페이지에서는 시민참여단이 자유롭게 질문할 수 있는 전용 'Q&A방'이 개설된다. 이에 대해서는 건설 중단·재개 측 전문가가 답변할 계획이다.

울산지역 순회토론회는 오는 25일 오후 1시30분 '지역사회와 원자력 에너지의 미래'를 주제로 개최된다.

공론화위는 시민참여단 지역분포와 관련해 "시민참여단의 선정방법은 성(2개 층), 연령(5개 층)과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재개·판단유보(3개 층) 등 총 30개 층을 고려했다"며 "지역은 내재적 층화로 고려해 분류지표(정렬변수)로 사용한 체계적추출기법을 통해 지역균형이 무너지지 않도록 설계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다만 각 층별 지역분포가 다르기 때문에 인구비례와 시민참여단의 지역분포는 정확하게 맞출 수 없으며, 최대한 근사하도록 설계했다"고 전했다.

공론화위는 "최종적으로 종합토론회에 참가해 최종조사에 응답한 시민참여단의 분포가 중요하며, 현재의 분포와는 달라질 수도 있다"면서 "이를 감안해 최종조사에 참가하는 시민참여단의 대표성을 최대한 유지하기 위해 성, 연령, 신고리 5·6호기에 대한 의견과 함께 권역별 균형을 맞추도록 보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세종=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