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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버 선택 "가볍고, 편안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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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벼운 헤드에 로프트 10.5도 이상, 샤프트는 컨트롤이 중요 "쉬움의 미학"

드라이버는 마음껏 휘두를 수 있는 스펙을 선택해야 장타를 칠 수 있다.

드라이버는 마음껏 휘두를 수 있는 스펙을 선택해야 장타를 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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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현준 골프전문기자] "쉽고, 편안하게."

드라이버 선택의 키워드다. 기량과 상관없이 일단 마음껏 휘두를 수 있어야 한다. 비거리를 내기 위해서는 유연한 스윙이 필요하고, 다운스윙에서의 가속을 통해 임팩트 과정에서 모든 에너지를 공에 전달해야 하기 때문이다. 헤드 스피드가 느린 일부 골퍼들의 경우 여성용 스펙으로 시타했을 때 오히려 거리가 더 많이 나가는 이유다. 이른바 '쉬움의 미학'이다.
아마추어골퍼들은 "로프트는 낮을수록, 샤프트는 강할수록 폼이 난다"는 편견이 있다. 비거리가 짧다면 로프트부터 높이라는 이야기다. 타이틀리스트가 분석한 '헤드 스피드와 로프트의 상관관계'에 따르면 100마일 이상 10도 이하, 90~100마일 10~11도, 80~90마일은 11~12도에서 최대 비거리에 도달했다. 국내 남자 평균 헤드스피드는 90마일, 11~12도가 딱 맞는 셈이다.

샤프트도 마찬가지다. 남자는 적어도 스티프 레귤러(SR) 이상의 강도를 사용해야 한다는 게 고정 관념이다. 내 몸에 버거운 샤프트는 그러나 임팩트 순간 페이스가 열리면서 정타 확률이 낮을 수밖에 없다. 비거리 감소는 물론 토핑성 구질이나 슬라이스까지 미스 샷으로 이어진다. 메이커들 역시 최근 같은 레귤러(R)라도 R1과 R2, R3 등 더욱 세분화한 모델을 출시하는 추이다.

길이는 어떨까. 46인치 장척 샤프트의 스윙아크가 상대적으로 크고, 비거리를 낼 수밖에 없다. 문제는 정타율이다. 아크는 커지지만 제대로 공을 컨택하지 못한다면 무용지물이다. 장척 샤프트를 제어하지 못해 그립을 내려잡을 바에는 처음부터 45.5인치, 45인치로 체형에 맞게 조정하는 쪽이 현명하다. 곧바로 비거리가 증가하는 효과를 체감할 수 있다.
마지막은 헤드 무게다. 당연히 가벼워야 컨트롤이 쉽다. 실제 테일러메이드 '올 뉴 M'은 카본 크라운이 10%나 얇아졌고, 캘러웨이 '에픽'은 솔과 크라운 부분에 트라이액시얼 카본을 채택해 52%나 경량화에 성공하는 등 '다이어트 바람'이 불고 있다. 젝시오 '프라임' 252g, 뱅골프는 더 나아가 시니어골퍼를 타깃으로 209g짜리 '뱅-라이트'까지 출시해 시선을 끌고 있다.


김현준 골프전문기자 golf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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