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화력발전 약속대로 지어야"…삼척시민 상경 투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LNG발전으로 전환" 정부에 반발
시민 1500명 광화문서 상경 집회


▲삼척시민 1500여명이 서울 광화문에 모여 삼척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촉구를 위한 궐기대회를 갖고 있다.

▲삼척시민 1500여명이 서울 광화문에 모여 삼척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촉구를 위한 궐기대회를 갖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문재인 정부의 '탈(脫)석탄' 정책으로 삼척화력발전소 건설이 무산될 위기에 처한 가운데 삼척시민들이 서울에 올라와 도심 집회를 열었다.
삼척시 사회단체협의회는 19일 삼척시민 1500여명과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삼척시민 생존투쟁 궐기대회'를 열고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촉구했다. 이들은 청와대까지 거리행진을 벌인 뒤 삼척화력발전소 건설촉구 건의서를 전달했다.

삼척 포스파워 석탄화력발전소는 포스코에너지가 총 5조원을 들여 1050㎿급 화력발전소 2기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현재 12% 가량 공사가 진행됐지만 문재인 정부가 직간접적으로 LNG(액화천연가스)발전으로의 전환을 요구하면서 인·허가를 비롯한 절차가 잠정 중단된 상태다.

정부는 환경오염 등의 이유로 석탄화력발전소 추가 건설을 저지하고 있지만 삼척시민들은 건설이 무산될 경우 환경파괴가 더 심각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사회단체협의회에 따르면 삼척 화력발전소 예정부지는 일제 강점기부터 70~80년간 시멘트용 석회석을 채굴했던 적노리 '46광구'로 현재는 석회석을 채취하고 남은 땅이 그대로 방치돼있다.
사회단체협의회 관계자는 "바람이 부는 날이면 비산먼지를 품은 먼지바람이 시내로 날아들어 건강을 위협하고, 비·눈이 올 때마다 저지대인 시내로 석회석 침출수가 흘러들어 시민들의 식수원인 오십천을 오염시키고 있다"며 "발전소를 지으면 석회 먼지와 침출수가 해결될 것이라 기대했지만 국가정책에 무참히 짓밟히게 됐다"고 말했다.

사회발전협의회 관계자는 이어 "삼척은 주요산업의 쇠퇴로 20만명이 넘었던 인구가 이제 6만명으로 떨어지고 있고 일자리가 없어 자식들은 다른 지역으로 보내고 있는 실정"이라며 "이런 현실을 고려해 (정부가) 합리적인 결정을 내려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삼척시 120여개 사회단체협의회는 청와대 홈페이지 내 국민청원을 통해 '삼척시민 96.7%가 동의한 포스파워 삼척화력발전소 조기착공 인허가 승인 청원'을 진행하고 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