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불티나게 팔리는 아이코스…'셈법' 복잡해진 정부·업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이코스, 서울 시장 점유율 5% 넘어…전국도 2% 돌파 목전
궐련형 전자담배 개별소비세를 일반담배의 80% 수준 인상 '만지작'
업계, 시장 선점이 중요…큰 폭의 가격인상 없을 것


아이코스와 히츠

아이코스와 히츠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궐련형 전자담배인 아이코스가 불티나게 팔리면서 이를 바라보는 업계와 정부의 셈법이 복잡해지고 있다. 정부는 아이코스의 빠른 성장세를 감안, 궐련형 전자담배의 세금을 인상하는 '개별소비세 개정안' 의결 통과를 위해 '절충안'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이에 따라 후발업체들의 고심도 커지는 형국이다. 시장 선점을 위한 마케팅 방안과 출시 시점을 논의하는 상황에서 세금인상안까지 겹치며 당초 전략을 전면 수정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

20일 관련업계 및 필립모리스에 따르면, 아이코스의 시장점유율은 최근 서울 기준으로 5%를 넘어섰다. 아이코스 기기의 판매량은 지난달 말에 25만대 이상 팔린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시판 1년 사이 6% 점유율을 기록한 일본보다 빠른 성장세다.

아이코스는 5월에 서울에 출시된 뒤, 7월부터 서울내 공급 채널이 확대됐고 부산 등 4개 도시에 추가로 선보였다. 판매 지역 확대로 아이코스 점유율은 꾸준히 상승해 현재 전국 점유율은 1.5%에 육박하고 있다. 10월경 2%를 상회할 전망이다.
이를 바라보는 정부의 심기는 불편하다. 담배에 세금을 부과하는 3대 법안 가운데 '개별소비세법 개정안'이 제대로 정비되지 않아 외국계 회사인 필립모리스만 앉아서 이득을 취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김광림 자유한국당 의원은 아이코스 형태의 전자담배가 시장점유율이 1% 포인트만 올라가도 세금 손실이 연간 500억원 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이코스가 일본과 같은 6% 점유율을 달성할 경우 연간 세수감소분이 3445억원, 8.8%일 때는 5010억원의 세금 손실이 불가피한 것으로 기획재정부는 추정하고 있다.

이에 기재부는 이달 21일 전체회의를 열고 '개별소비세 개정안' 의결을 추진, 오는 28일 본회의를 통과하는 것으로 일정을 추진중이다. 다만 '절충안' 카드가 변수로 남아 있다.

지난달 28일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 때 조세조정소위원회를 통과한 인상안은 세금을 올릴 경우 부작용이 크다는 이유로 의결되지 못했다. 일부 야당 의원들의 반발이 거셀 경우 일본 등 선진국 사례를 참조해 일반 담배에 부과되는 개별소비세의 60~80% 수준의 세금을 부과하는 절충안(한갑당 350~480원 부과)이 통과될 가능성이 높다.

불티나게 팔리는 아이코스…'셈법' 복잡해진 정부·업계 원본보기 아이콘

업계는 아이코스 열풍에 적잖이 당황한 기색이다. 2개월 늦게 뛰어든 BAT 코리아는 '글로'의 마케팅 강화 방안에 집중하고 있다. BAT코리아는 가로수길과 홍대 입구에 플래그십 스토어를 설치했고 지난 13일부터는 서울 GS25 매장에서 기기 판매에 들어가는 등 판매 확대에 나섰다.

KT&G는 이미 개발을 완료한 전자담배 출시 시기를 놓고 고심이 깊다. 개별소비세 개정안 통과를 예의주시하면서 출시 시기를 미뤘지만, 아이코스의 시장 선점이 예상보다 빨라지면서 무작정 연기만은 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 내부에서는 10월에는 출시해야 한다는 의견 수렴이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가격 인상에 대한 고민도 깊다. 업계는 세금 인상 추진이 가격 인상으로 이어져 결국 소비자들만 피해를 볼 것이라고 맞섰지만 정부가 일찌감치 해외 사례를 들어 맹공을 퍼붓고 있다. 세계 사례를 볼 때 세율은 다르지만 아이코스 가격이 일반 담배보다 같거나 싼 수준에서 책정되고 있다는 주장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이는 필립모리스가 전략적으로 아이코스의 가격을 세금과 관계없이 일반 궐련보다 조금 더 낮은 수준으로 유지한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는 "세금 인상안이 적정선에서 조율된다면 시장 선점과 안착이 중요하기 때문에 각 업체들이 눈치를 보며 큰 폭으로 가격을 올리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선애 기자 ls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