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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겨울연가?…일본에서 꿈틀대는 '新 한류' 주역은 10~20대 엄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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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ㆍSNS 등을 통해 정치색 없이 K-콘텐츠 자유롭게 공유
日 10~20대 젊은층, 신한류 주도…화장품 등 전 문화에 관심

다시 겨울연가?…일본에서 꿈틀대는 '新 한류' 주역은 10~20대 엄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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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일본에서 다시 '한류'가 꿈틀대고 있다. 모바일ㆍ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익숙한 10~20대가 신(新)한류의 주역들이다. 한류의 범위도 넓고 다양해졌다. 과거에는 드라마에만 국한됐다면, 최근에는 한국산 제품ㆍ콘텐츠 등 전 문화를 다루고 있는 것.

18일 메리츠종금증권에 따르면 일본향 K-뷰티 수출액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기초 화장품의 일본향 수출액 증가율은 87.1%다. 2015년 40%에 머물었던 것과 비교해보면 크게 증가한 모습이다. 색조화장품도 마찬가지다. 71.2% 머물던 색조화장품의 일본향 수출액은 101.6%로 성장세가 높다.
2009~2010년 BB크림을 비롯한 국내 브랜드숍 화장품들이 일본에서 크게 성장한 것과 비슷한 분위기다. 특히 색조 화장품의 수출액은 2012년부터 5년째 일본산 화장품의 수입액을 넘어서고 있다. 독특한 제형과 콘셉트의 중저가 색조 화장품들은 일본의 10~20대를 겨냥한 것으로, 전문가들은 기회 요인이 크다고 판단했다.

양지혜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당시 일본인들은 합리적인 가격에 비해 품질이 높았던 K-뷰티 제품들에 만족했다"며 "당시 엔고 현상도 한국을 방문하는 일본인 관광객 증가와 함께 K-뷰티의 가격 경쟁력을 더욱 부각시켜 줬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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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뷰티 업체들도 젊은이들이 몰리는 곳에 브랜드숍을 오픈했다. 패션의 중심지인 도쿄 하라주쿠, 다케시타 거리 중심에는 아모레퍼시픽그룹의 색조 브랜드 에뛰드하우스와 패션 및 화장품 브랜드 스타일난다 매장이 각각 2016년 12월과 2017년 5월 에 나란히 입점했다. 덕분에 코리아타운인 신오쿠보 뿐만 아니라 일본 젊은이들이 몰리는 시부야와 하라주쿠 등의 중심가에서도 한류를 접할 수 있게 됐다.
전문가들은 일본의 젊은 여성들은 K-뷰티 중에서 눈썹 틴트, 쿠션 등 독특한 제형과 패키지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고 분석했다. 일본 프리마켓 기업인 플리루가 1700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조사를 한 결과, '본인의 패션에 참고하는 나라'에 대해 20대 26%, 10대 48%는 '한국'이라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양 연구원은 "일본에서 다시 한류가 부활하게 한 주역들은 소셜 미디어에 능숙한 10~20대들로, 이번 붐은 가요기획사보다 현지 팬들이 먼저 이끌었다"고 분석했다. 2012년 이후 일본 지상파 TV는 한국 연예인 출연을 보이콧했기 때문이다. 실제 닛케이는 일본 내 최근 한류 열풍은 10대 여중고생이 주도하고 있다고 분석하기도 했다.

새 한류가 유통된 창구는 온라인 동영상 채널 유튜브와 소셜 미디어였다. 양 연구원은 "이전의 한류 붐은 그 대상이 20대 이상이고, 이를 접하는 매체도 TV 등 기존 매체였다"며 "하지만 최근에는 스마트폰 동영상, 소셜 미디어 등의 새로운 접근법을 통해 제품ㆍ콘텐츠에 대한 국적 의식 없이 좋아하는 걸 공유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그는 "정치와는 별개의 문화가 서로를 존중하게 만드는 매개체가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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