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무너진 차이나드림]롯데마저 손 들었다…韓 기업, '차이나 엑소더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손실 감당 못해" 이마트에 이어 롯데마트도 중국 점포 철수 결정
매각 주관사로 골드만삭스 선정, 현재 점포 처분 위한 실사 진행 중
오리온, 중국 인력 구조조정…생산 중단 등으로 실적 악화된 탓

[무너진 차이나드림]롯데마저 손 들었다…韓 기업, '차이나 엑소더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배치 이후 시작된 중국의 경제 보복에 한국 기업들이 백기를 들었다. 롯데마트는 이마트와 마찬가지로 중국 사업 철수 의사를 밝혔으며, 제과기업 오리온은 실적 부진을 견디지 못하고 중국 법인장 교체와 함께 현지 인력 구조조정에 나섰다.

1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롯데그룹은 중국 내 롯데마트 전체 매장을 처분하기 위한 실사를 진행하고 있다. 매각 주관사로는 골드만삭스를 선정했다. 롯데측은 사드 보복이 예상보다 장기화되자, 관련 손실을 감당할 수 없어 내린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롯데는 성주골프장을 사드 부지로 제공하겠다는 계약을 체결하면서 중국의 집중적인 포화를 맞았다. 중국 정부는 사드 배치 결정 이후 소방법 위반 등을 이유로 영업을 중단시켰다. 중국 현지에 있는 롯데마트 점포수는 총 112개로, 이중에서 78%에 해당하는 87곳은 현재 영업이 중단된 상황이다.

영업 중인 점포들의 매출도 기존보다 80%가량 감소했다. 현지 소비자들이 롯데마트 점포 앞에서 시위를 하거나, 불매운동을 벌이고 있는 이유에서다.

롯데마트는 현재까지도 손실을 감수하고 있다. 영업정지, 소비자 불매운동 등으로 매출은 감소한 상황에서 인건비, 임대료 등 고정비는 지속 지출해야하기 때문이다. 롯데마트는 중국 측에 두 차례에 걸쳐 총 7000억원 규모의 자금을 긴급 수혈했다. 회사측은 연말까지 예상되는 피해액 규모는 1조원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 3월 중국 북동지역 지린성에 있는 롯데마트 모습. 영업이 중단된 매장 앞에서 중국 공안과 반한 시위대가 대치 중이다.

지난 3월 중국 북동지역 지린성에 있는 롯데마트 모습. 영업이 중단된 매장 앞에서 중국 공안과 반한 시위대가 대치 중이다.

원본보기 아이콘

앞서 백기를 든 이마트의 피해 규모도 상당하다. 최근 4년간 영업적자는 1500억원 수준이다. 작년에는 216억원의 손실을 기록했다. 중국 현지 점포수는 총 6곳. 1997년 중국 진출 이후 운영하던 매장 수(30개) 대비 20% 밖에 남지 않았다. 이마트는 연내 철수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매장 5곳을 태국 CP그룹에 매각하는 협상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오리온도 사드 보복의 직격탄을 맞고, 중국 법인 인력 1만3000여명 중 20% 가량을 감축했다. 오리온측은 중국 법인 인력 중 판촉행사를 담당하던 직원들이 회사를 떠나게 됐다고 설명했다. 사드 보복 이후 생산량과 함께 판촉 행사 규모도 줄어든 데 따른 자연스러운 수순이라는 설명이다.

실제 오리온은 지난 4월 사드 여파로 생산량 조정에 들어갔다. 주요 판매처에 제품을 공급할 수 없게 되면서 공장 일부 생산 라인 가동을 중단한 것. 중국 생산 공장은 베이징 2곳ㆍ상하이ㆍ광저우ㆍ선양ㆍ신장 등 총 5곳으로, 위구루 지역에 위치한 원료생산공장을 합치면 총 6곳이다.
[무너진 차이나드림]롯데마저 손 들었다…韓 기업, '차이나 엑소더스' 원본보기 아이콘

생산 중단 등으로 오리온의 실적도 고꾸라졌다. 올 상반기 오리온홀딩스와 오리온 합산 기준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23.8% 감소한 8818억원,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64.2% 감소한 525억원을 기록했다.

오리온은 실적 개선을 위해 14년 만에 중국 법인 수장도 바꿨다. 그동안 '관시(인맥)' 중심의 중국 사업 특성을 반영해 오랜 기간 수장을 교체하지 않았는데, 수익성 등 실적 개선이 시급하다고 판단해 긴급하게 대표까지 교체하게 됐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2003년 투입한 김흥재 사장 자리에는 이규홍 신임 대표이사 부사장이 앉게 됐다.

올 하반기에는 실적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회사측은 내다봤다. 저마진 브랜드를 정리하고, 재고 및 인력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차이나 드림을 안고 중국 대륙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이 중국의 경제 보복에 버티지 못하고 백기를 들고 있다"며 "사드 보복으로 실적이 고꾸라지면서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구조조정 등을 진행했지만, 결국에는 중국 사업 철수 결정까지 내리고 있다"고 말했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