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나도 모르는 새 깎인 월급…대학조교는 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 5일 서울 종로구 성균관대학교 인문사회과학캠퍼스에 부착된 '조교들의 사라진 월급을 돌려줘'라는 제목의 대자보 / '조교에이' 페이스북 갈무리

지난 5일 서울 종로구 성균관대학교 인문사회과학캠퍼스에 부착된 '조교들의 사라진 월급을 돌려줘'라는 제목의 대자보 / '조교에이' 페이스북 갈무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서울 시내 한 대학에서 대학원 조교들의 임금을 통보 없이 삭감하는 일이 일어났다. 이 같은 '사건'이 불거지자 근로기준법상 '근로자'의 경계를 넘나드는 조교의 근로조건을 명시할 방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최근 서울 종로구 성균관대학교 인문사회과학캠퍼스에는 '조교들의 사라진 월급을 돌려줘'라는 제목의 대자보가 붙었다. 대자보에는 "올해 초 문과대학은 문과대로 배정된 학생 수 감소를 이유로 조교의 임금을 줄이겠다고 일방 통보했다"고 쓰여 있다.
이 대학 조교들은 "임금 삭감 후에야 재학생 단위에 따라 봉급을 받는 제도가 있다는 것을 안내받았다"며 "이전까지는 조교 업무량 산정 기준을 전혀 알 수 없었다"고 반발하고 있다.

조교 업무 특성상 학생 수가 줄어든다고 노동량이 줄어드는 것은 아니며, 예산 삭감 문제를 조교에게 전가하는 것은 비정규직 최약자인 조교의 처지를 악용한 사례라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학교 측은 "학생들이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이 있지만 일일이 설명할 수는 없다"면서 공식 답변을 내놓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문제가 불거진 조교들의 월급은 학과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은 최대 90만원 선이다. 이 중 삭감된 금액은 월 3만~7만원 정도다. 이 대학의 A조교는 "월 급여를 시급으로 따지면 5060원 정도"라고 했다. 조교의 통상적인 근무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로, 급여를 시간으로 환산할 경우 최저임금에도 못 미친다.

대학원 조교의 처우 논란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지난해 12월 동국대학교 대학원 총학생회는 서울고용노동청에 대학원생 조교를 근로자로 인정해 달라며 이사장과 총장을 고발했다.

이들은 "조교들이 퇴직금과 4대보험, 연차수당 등 근로자로서 당연히 누려야 할 권리를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학교가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않고 등록금 감면방식으로 임금을 지급하는 점도 문제 삼았다.

현재 국회에는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표발의한 '교육관련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특례법 일부개정법률안'이 계류 중이다. 법이 도입되면 대학은 조교 수, 임금, 업무범위, 근로시간, 근로계약서 작성여부 등을 공시해야 한다.

노 의원실은 "대학정보공시시스템인 '대학 알리미'에 반영하는 실무적 문제가 있을 뿐 이번 정기국회 내 법안 통과는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정준영 기자 labri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