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서구 특수학교 공방전… 정치 싸움 몰고 가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성태 의원, '끝장토론' 제안… 조 교육감 "그럴 사안 아니다"
공진초 부지에 설립 계획 변함 없어… "주민 위한 시설도 제공할 것"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서울 강서구 장애인 특수학교 설립 문제를 두고 서울시교육청과 공방을 벌이던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끝장토론'을 제안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이미 다 설명한 문제"라며 "공방을 벌일 사안이 아니다"라고 못박았다. 서울교육청의 잇단 반박에 김 의원이 정치싸움으로 몰고 간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김 의원은 13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 참에 특수학교를 둘러싼 모든 진실과 진위여부를 밝히고, 최적의 대안은 무엇인지 함께 모색해보자"며 '끝장토론'을 제시했다. 하지만 조 교육감은 "그럴 사안이 아니다"라며 일축했다.
조 교육감은 이날 2018학년도 공립 초등교사 선발 예정 인원 관련 기자회견에서 김 의원의 '끝장토론' 제안에 대해 "특수학교 설립은 교육적으로도, 헌법적으로도 양보할 사안 아니다"라며 "특수한 사안이 아니고 일반적인 사안이다"라고 거절했다. 조 교육감은 "학습권과 교육권을 보장하는 것은 교육감과 교육청의 책무"라며 "다만 갈등 상황에서 최대한 공통점을 찾는 것도 책임인 만큼 특수학교 짓는 걸 전제로 학교 부지의 일정 부분을 할애에 도서관이나 복합문화시설 등 주민들이 원하는 시설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양측의 공방은 지난 5일 서울 강서구 탑산초 체육관에서 열린 '강서지역 특수학교 설립 주민토론회'에서는 이견이 엇갈리면서 불거졌다. 당시 장애학생 학부모들 50여명이 무릎을 꿇고 지역 주민에게 강서구 가양동 옛 공진초 자리에 특수학교 설립을 읍소하기까지 했지만 지역주민들은 "강서구 마곡 단지 쪽에 지으면 된다. 이곳은 한방병원을 설치할 자리"라고 맞섰다. 주민들의 주장은 지역구 의원인 김 의원이 지난해 총선 당시 선거 공약으로 제시한 내용이다.

김 의원은 지난 12일 "서울교육청이 마곡단지 부지를 긍정적으로 고려했음에도 공진초 돌변했다"며 "조 교육감의 한 마디로 특수학교와 한방병원이 '윈윈(win-win)'할 수 있는 최적의 대안이 한방에 날아갔다"고 주장했다. 이어 연일 보도자료를 내며 서울교육청을 비판했다. 하지만 서울교육청은 이를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했다.
신재웅 서울교육청 학교지원과장은 "옛 공진초 자리에 특수학교를 세우는 계획은 2013년 11월, 2014년 8월, 2016년 8월 모두 세 번 수립했고, 한결 같이 공진초 부지에 신설하는 것으로 결론났다"며 "중간에 마곡단지 지구에 대체하는 부분도 고려해 부지를 소유하고 있는 서울시와도 논의했지만 주민 반발 등으로 학교 용지 확보가 어렵다고 판단해 공진초 자리로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 2월 설계비까지 배부하고 현재 설계 공모가 진행 중인 만큼 (김 의원의) 주장에 일일이 대응하는 것도 방법이겠지만 적절치 않다고 본다"며 지나친 정치적 공방에 대해 거리를 두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